한국형 어스로머, MUSSO 엠퍼러를 만나다!
한국형 어스로머, MUSSO 엠퍼러를 만나다!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21.12.06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전람을 통해 선보인 또 다른 버전

한국형 EARTHROAMER 어스로머의 등장. 어스로머는 포드 F 시리즈를 기반으로 제작된 오프로더+캠퍼밴의 조합으로 전 세계 어떤 환경에서든 아늑한 여행과 탐험을 가능케 한 전천후 캠핑카의 대명사이다. 마치 군용 차량을 연상케 하는 단단한 외형에 각종 편의시설과 알비어를 위한 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어 멈추어 선 그곳이 내 집이 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이런 시도는 꾸준히 이어져 오고 있었다.

하지만 국산 베이스 차량의 한계는 곧 캠핑카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아킬레스건이기도 했다. 쌍용 렉스턴 스포츠 칸을 기반으로 차체 연장은 물론 후륜을 복륜으로 제작하여 기본 베이스의 한계를 넘어섰다. 캠핑카의 개발과 제작, 판매는 스타모빌에서 차량에 대한 설계 및 개발은 모비벅스에서 맡고 있는 콜라보레이션 모델이다.

유럽과 미국의 탐험 차량, 어스로머는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그 차이는 베이스에 있다고 본다. 벤츠, MAN, IVECO 등의 베이스로 제작된 유럽의 탐험 차량은 어스크루즈라고도 불린다. 반면 미국은 포드 F 시리즈의 막강한 베이스로 제작된 어스로머 시리즈가 주를 이루게 된다. 서로의 장단점과 문화적인 특성, 지역 외에도 개인의 성향에 따라 맞춤 제작되어 양산형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국내 4륜 구동 기반의 베이스 중에서는 쌍용 렉스턴 시리즈가 가장 적합한 스펙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프레임을 연장하는 제작이 늘어나면서 후면부의 캠퍼에 대한 획기적인 도전들이 이어지고 있다. 너무 공간 확장에 치우쳐 불안하다는 이야기들도 있지만 엠퍼러는 이런 불안감을 확실히 날려버릴 오프로드 전용 타이어 + 복륜이라는 초강수를 두어 전체적인 균형을 찾고 있다. 물론 좁은 국내 도로 여건과 회전 반경 등을 고려한다면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지만 캠핑카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니라 본다.

전시 기간내내 많은 관람객들의 관심이 엠퍼러에 쏠리고 있었다

캠핑, 캠핑카에 관심이 없는 사람일지라도 특이한 외형에 끌려서 왔다가 금액을 보고 나면 상반된 의견들을 쏟아낼 것이다. 너무 크다, 비싸다는 의견과 함께 관심과 지지도 엄청나다. 온로드 vs 오프로드에 대한 성향 차이가 선택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출입구를 들어서면서 바라본 실내. 우락부락한 외관과는 달리 실내는 너무나도 차분하고 아늑해 보인다. 유럽의 랜드 크루즈, 어스크루즈 등은 대부분 나무 재질로 정사각형의 박스형 공간을 얹어 놓은 것과 달리 엠퍼러는 중대형 캠핑카의 실내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후면부에 위치한 침실, 중앙의 롤 프레임을 밀어 넣으면 좌우 침대로 이동하기 편한 ㄷ자 구조로 바뀌고 취침 공간을 늘리기 위해 매트리스를 깔아 3인 전후의 취침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일체형에 가까운 바디 구조와 재질의 변화에 따른 차별화된 포인트도 숨겨져 있다.

침대 하단부, 수납 공간과 별도의 바닥 적재함이 숨겨져 있다

전면부는 벙커 베드를 제외하고 의외로 단순한 구성이다. 외부에서 보였듯 벙커 베드는 약간 각진 구조로 앞쪽으로 갈수록 좁아지지만 1~2명의 취침 공간으로는 충분하다. 출입구 위에 메인 컨트롤 패널이 위치해 있고 실속형 주방과 넓고 쾌적한 샤워실, 화장실을 갖추고 있다.

국내 RV 시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다. 이런 특화된 모델이 늘어갈수록 차별화된 모델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이다. 결국에는 좀 더 비용을 추가하더라도 맞춤형 모델들이 늘어나면서 품질 경쟁력은 높아질 것으로 예측해본다.

한국형 어스로머, 좀 더 확실한 아이덴티티를 갖추었으면 하는 아쉬움은 남지만 후속 버전은 좀 더 업그레이드될 것이라 믿어본다. 무쏘 : 엠퍼러에 대한 더 자세한 문의는 스타모빌(1522-7747)로 확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