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반마스터 690, 디자인+완성도 UP!
코반마스터 690, 디자인+완성도 UP!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21.03.11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노 마스터 베이스의 확장형 캠핑카 코반 마스터 690, 감각적인 디자인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르노 마스터 베이스의 확장형 캠핑카 코반 마스터 690, 감각적인 디자인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국내에서 캠핑카를 제작하는 제작사와 브랜드는 독자적인 자기만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하고 있다. 동일한 베이스를 출발점으로 하지만, 최종 단계의 완성차는 너무 달라져 선택에 있어 고민하게 만든다. Class C 타입의 확장형 캠핑카를 선보인 코반, 2021년 뉴 라인업 마스터 690에 대해 살펴본다.

1열 회전 시트가 적용된 이 모델은 5인승과 4인승으로 제작되었다. 후면부의 디자인은 코반의 현재 기술력을 그래도 반영하고 있다. 일체형으로 제작된 감각적인 디자인과 디테일이 돋보인다.

출입구를 지나며 바라본 전면부 라운지 공간. 직선으로 딱 떨어지는 가구들과 조명, 창문, 전면부의 회전 시트가 인상적이다. 국내 알비어들이 가장 선호하는 정통 유럽 캠핑카의 라운지를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 전면부 상단의 가구가 시선을 조금 가릴 수 있지만 구조물로 인해 캠퍼 공간의 내구성과 안정성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운전석 공간에서 실내로 이어지는 이런 타입은 최근 모델에서 서서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르노 마스터 Class B 타입과 차별화되는 포인트가 된다. 2~3인 구조인지 4~5인 구조인지를 나누는 결정적인 차별화 포인트이기 때문이다.

전면부 회전 시트를 적용하지 않을 경우, 5인승이 되며 일부 구성은 달라진다

라운지 공간에 앉아 후면부로 시선을 돌려본다. 중앙은 주방과 화장실, 샤워실을 비롯한 각종 편의 시설이 마련되어 있고 확장형의 최대 장점, 넓은 공간감이 매력적이다. 르노 마스터 Class B에서 느낄 수 없었던 생활공간, 마치 벤츠 스프린터 타입의 캠핑카 실내가 아닐까라는 착각이 들 정도이다. 섬세한 가구 디자인과 단단한 마감, 완성도에 있어서는 흠잡을 곳이 없어 보인다.

실제 주방은 생각보다 넓고 실용적이며 인덕션으로 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출입구 측면에는 실속 만점인 주방이 위치하고 반대편으로 고정식 변기와 가정용 샤워 수전이 마련되어 있다. 이 곳 또한 Class B에서 느낄 수 없는 여유로움이 그대로 묻어나고 있다. Class B와 Class C를 단순 비교하기는 무리이다. 비교 대상이 될 수 없는 완전히 다른 카테고리이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RV 시장에서 르노 마스터 캠핑카는 Class B 타입이 대세이다. 외형을 전혀 손대지 않아도 되는 최대 장점을 살리면서 제작 비용과 원가 절감은 물론 방수, 작업성 등 모든 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한된 공간 내에서 편의성을 극대화하기엔 분명한 한계를 보이고 있다. 팝업 텐트를 설치한다거나 측면 확장이라는 비장의 카드를 써보지만 3미터 공간에 화장실과 샤워실, 주방, 침대, 수납 공간을 최대로 확보하기란 쉽지 않은 고민거리이다. 하지만 과감히 컷어웨이 방식으로 고민을 잘라버리면 해결책은 쉽게 찾을 수 있다. 호불호는 나뉠 수 있지만 가족이 많거나 넓은 생활공간을 요구한다면 정답이 된다.

1250x2170mm의 고정 침대가 마련되어 있다
1250x2170mm의 고정 침대가 마련되어 있다

전면부 라운지 공간은 낮 시간 동안 활용하고 후면부의 침대는 밤에 주로 활용할 것이다. 1:1의 비중일 것이다. 아니 야외 생활을 기준으로 한다면 50:50일 것이다. 아무리 확장형이라고 하지만 취침 공간을 늘리면 생활공간이 줄어들고 좁고 불편해 야외 세팅이 추가되어야 한다. 1톤 베이스의 캠핑카들도 이 정도의 실내 공간은 확보할 수 있지만 베이스의 차이는 무시할 수 없다.

침대 하단부의 넓고 긴 적재공간은 캠핑카의 필수 요소일 것이다. 편의성을 위해 외부 샤워기와 선반으로 변신하는 서비스 도어가 갖추어져 있어 실용적이다. 측면 어닝과 전체적인 바디의 디테일이 다시 한 번 눈에 들어온다. 좀 더 자세한 사항과 옵션들은 코반 홈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이 외에도 가성비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제품들이 마련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