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디자인, 엣지 3색조 티볼리 TIVOLI를 만나다
가격, 디자인, 엣지 3색조 티볼리 TIVOLI를 만나다
  • 더카라반
  • 승인 2015.03.03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격, 디자인, 엣지 3색조 티볼리 TIVOLI를 만나다

view driving force

 

 

 

 


가격, 디자인, 엣지 3색조 티볼리 TIVOLI를 만나다

 

 

매거진 더 카라반에서 소개했던 견인차는 대부분 카라반을 견인하기에 적합한 최대 마력, 최대 토크의 차들이 주로 다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할 모델은 자그마한 소형 SUV 티볼리이다. 컨셉트카로 등장했던 시기부터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던 자동차 티볼리의 등장에 모든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은 당연한 결과일지 모른다.

 

티볼리의 등장은 코란도 C 이후의 쌍용차를 견인할 차세대 자동차란 점과 국내 소형 SUV 시장의 또 다른 경쟁자라는 두 가지 관점을 갖는다. 물론 저렴한 가격과 특이한 디자인도 한 몫을 하고 있다.

 

 

 

 

 


티볼리의 외형

 

티볼리는 소형 해치백과 SUV의 중간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다. 시승 후의 느낌은 전체적으로 미니 컨트리맨과 닮았다는 점이다. 크기, 운동 특성, 내부의 공간까지 물론 비교를 할 수 있는 라이벌은 아니다.

 

티볼리는 보는 각도에 따라 상당히 다양한 얼굴을 비치고 있다. 쌍용 SUV 계열의 전면 이미지를 잇고 있으며 투톤을 적용하여 새로운 모던한 느낌이다. 구형 골프의 느낌도 보이고 후면은 미니가 자꾸 연상된다.

 

 

 

 


인테리어

 

티볼리의 인테리어는 D-Cut 스티어링 휠 부분이 가장 세련되어졌다는 느낌이다. 핸들 아래쪽을 감싸는 마감, 독특한 각도와 그립감이 낯설지만 싫지 않다.

모델과 옵션에 따라 상당히 달라지는 인테리어 옵션, 투톤 가죽시트, 감각적인 클러스터까지 선보이고 있다. 시승차의 경우는 가장 심플하고 세련된 블랙톤으로 차분하지만 세련된 느낌의 안정감이 느껴진다. 중앙의 센터페시아, 핸들 좌우측의 버튼과 레버, 좌우의 컬럼 등이 조금씩 바뀌었고 쌍용 SUV 특유의 토글 스위치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고급스러워진 인테리어와 마감 외에는 아주 큰 변화는 찾지 못했다.

  파워트레인과 옵션

1.6L 가솔린 엔진의 티볼리는 최대출력 126ps와 16kg.m/4,600rp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여기에 2세대 6단 AISIN 자동변속기는 연비 향상, 소음 및 진동을 개선했다.

주행 조건에 따른 스마트 스티어 모드 스위치는 스포츠, 노멀, 컴포트 모드로 나누어지지만 짧은 시승 구간 내에서 모두 느끼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티볼리의 시승 소감

 

 

티볼리는 기존의 쌍용 SUV들이 보여주었던 남성적인 터프함보다는 도심 속의 편안함에 초점을 맞춘 모델이다. 젊은 타겟층의 요구를 충분히 수용한 결과로 보여진다. 도심에서 기동성을 높여 가볍고 작아 민첩하면서도 멋스러운 느낌의 SUV, 티볼리의 달리기 성능은 만족스럽다. 가볍게 움직이기 때문에 가속, 제동, 회전 어느 하나 부족한 점은 없다. 동급의 경쟁자와 겨루어도 손색없어 보인다. 비교 대상도 아닌 대형 SUV며 수입 차량과 비교하면서 이슈화하려는 소모성 댓글은 하지 말길 바란다.

 

티볼리를 타보지 않은 알비어와 예비 오너들을 위한 소개이며 직접 타고 달려본, 기대했던 부분에 대한 소감일 뿐이다. 시승의 느낌은 코란도 C를 처음 탔을 때와 비슷한 느낌이 강하다. 잘 달리고 민첩하게 반응하고 잘 움직이고 서스펜션은 탄탄하며 기가 막히게 잘 움직인다. SUV 특유의 출렁거림이 없어진지는 오래, SUV도 점차 딱딱한 승차감과 탄탄함을 기본으로 요구하게 된다. 세단과 해치백 모두가 이런 추세로 보인다.

실내 공간에 대한 부분은 그대로 만족스럽다. 하지만 가족 중심의 패밀리형, 아웃도어용으로는 조금 좁은 느낌이다.

 

‘티볼리는 독특한 캐릭터의 도심형 SUV이다.’

 

 

제원

전장 : 4,195mm

전폭 : 1,795mm

전고 : 1,590mm

축간거리 : 2,600mm

배기량 : 1,597cc

최고출력 : 126ps/6,000rpm

최대토크 : 16kg.m/4,600rpm

공차중량 : 1,270kg

표준연비 : 복합 12.0km/L, 도심 10.7km/L, 고속도로 14km/L

 

editor 표영도 + 차량협조 쌍용자동차 부천중앙영업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