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파워시스템 - 에코플로우 파워키트(EcoFlow Powerkit)
차세대 파워시스템 - 에코플로우 파워키트(EcoFlow Powerkit)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23.07.2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flow.com 인용

뛰어난 성능과 디자인으로 짧은 시간에 파워뱅크시장의 강자로 자리잡은 에코플로우(EcoFlow) 의 차세대 파워키트가 작년 독일 카라반살롱에서 첫 선을 보인 후 국내에서도 정식으로 공급이 시작되었다. RV뿐만 아니라 미래지향적인 오프그리드 소형 주택 파워시스템의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는 에코플로우 파워키트에 대해 소개해 보기로 한다.

 

ecoflow.com 인용

 

Powerkit 구성 및 제원

- 파워허브 

인버터 충전기 / MPPT 탑재 배터리 충전기  / MPPT 태양광 충전기

컨트롤러  / 내장 Wi-Fi 및 Bluetooth  / AC 콘센트

-AC/DC 스마트 배전패널

AC 메인출력 3600W

DC 메인출력 1000W

-스마트 컨트롤 제어 패널(IOT)

4WAY 충전시스템

태양광 전력 최대 4800W 입력 / 교류발전기(알터네이터) 최대 1000W 입력

한전 전력 최대 3000W 입력 / 휴대용 파워뱅크 최대 1800W 입력

 

파워키트는 플러그 앤 플레이 전원을 지원하는 통합형 전기솔루션으로 개발이 됬다. 제공되는 파워허브에는 MPPT태양광충전컨트롤러2개, MPPT내장 DC-DC충전기,인버터,DC-DC컨버터가 포함되어 있어 뛰어난 공간절약과 효율을 자랑한다. PLUG & PLUG 방식은 전기설비의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각 포트별로 케이블팩에 연결만 하면 사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다.

 

ecoflow.com 인용

48V 전원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어서 기본12V 시스템에 비해 발열과 전력효율에 있어 훨씬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12v에 비해 48v는 전력손실이 1/16의 배율로 적고 때문에 배선의 발열도 적다는 장점이 있다.

 

ecoflow.com 인용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의 파워허브는 제공되는 케이블팩의 연결만으로 간단한 설치가 가능할 정도록 직관적인 설계가 되어 있다. 각 포트당 충분한 길이(약6m)의 케이블이 기본 제공된다.

 

ecoflow.com 인용

파워키트에 제공되는 스마트 배전패널에 조명이나 가전제품을 각 회로에 배선 연결하면 에코플로우의 앱과 패널을 통해서 원격 모니터링과 제어가 가능하며 각 회로는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최적화가 가능하다.

 

ecoflow.com 인용

파워허브에 연결된 터치스크린 콘솔을 통해서 DC출력 전압과 AC입력 / 충전 및 방전량을 각기 조정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이러한 테이터는 실시간으로 패널과 앱을 통해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리튬 배터리는 2KWh 와 5KWh 두가지 사이즈로 제공되는데 배터리 3개까지 병렬연결이 가능하며 최대 15KWh의 용량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국내 전기차 EV6의 배터리용량이 77KWh인걸 감안하면 상당한 용량이라고 할 수 있다. 배터리의 설치 또한 제공되는 마운팅 브레킷으로 안전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앞서 제원에서도 언급했듯이 파워키트의 충전시스템은 태양광/교류발전기(알터네이터)/한전/휴대용파워뱅크 등 총 4가지로 충전입력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태양광패널의 충전입력은 최대4800W까지 가능하며 파워허브 안에 총 3개의 태양광충전기가 포함이 되어 있다. 파워키트는 기본적인 설계방향이 오프그리드의 조건에서 사용이 가능한 친환경 전력을 표방하기 때문에 태양광충전만으로 알빙이나 생활까지 가능할 정도의 전력을 공급받도록 설계가 되어 있다.
 

에코플로우에서 제공하는 파워키트는 다양한 환경에서 전력을 사용하고 충전하는 RV의 특성상 보다 안전하고 다양한 충전방식과 유연한 병렬연결을 통해 확장성을 가지고 있는 진보적인 파워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제한적인 전력공급이나 자연속에서 오프그리드를 추구하는 타이니하우스 등에 새로운 파워시스템으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애플로 불리우며 전세계 드론시장을 석권한 DJI의 핵심 엔지니어들이 독립하여 설립한 EcoFlow는 이제 파워뱅크 시장을 넘어 RV와 오프그리드 파워시스템분야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룰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에코플로우 파워키트(EcoFlow Powerkit)에 대한 자세한 제품사양과 문의는 에코플로우 코리아(070-4519-2720)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kr.ecoflow.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