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박 금지에서 환영으로' 한국레저자동차산업협회 RV스테이션 오픈
'차박 금지에서 환영으로' 한국레저자동차산업협회 RV스테이션 오픈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23.03.25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박 금지에서 환영으로’ 한국레저자동차산업협회 RV스테이션 오픈

 

3년간의 기나긴 팬데믹 시국을 거쳐오면서 거리두기가 일상속에서 자연스러운 트렌드로 자리잡게 됬다. 캠핑과 알빙문화도 여럿이 함께 하는 떼캠문화에서 조용히 개인별로 가족별로 차박을 하는 문화가 자라나며 급격히 카라반,모터홈의 RV수요가 급증하게 되었는데, 이렇게 가파른 RV시장 성장속도에 함께 발맞추어 따라가지 못하는 시민의식 부제로 인해서 관광지나 지역과의 마찰이 잦아지고 있다. 관광지의 공영주차장은 차량을 주차하는 공간이지만 최근 RV와 캠핑차량의 증가로 인해 공용 주차공간이나 노지에서 차박을 하는 유저들이 급증을 하고 있다. 차박을 하면서 쓰레기 투기와 주차공간에서의 캠핑행위 등으로 인해 현지인 뿐만 아니라 여행객에게도 좋지 못한 시선을 받게 되고, 주변 상인이나 지역민들의 반발로 인해 캠핑카는 점차로 정상적인 주차조차도 힘들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1(차박장면 자료사진)

 

특히 관광지나 각종 여행명소에 불법적으로 캠핑, 차박을 하는 RV들의 증가로 인해 주변환경 훼손과 미관상 보기 좋지 않은 모습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서 현지인의 민원이 급증하고 있는 형편이다. 관광명소의 주차장이나 공용공간에서는 취사나 숙박 등의 캠핑활동이 원천적으로 금지되어 있지만 일부 몰지각한 알비어들과 그릇된 인식들로 인해 점점 캠핑카들의 갈곳이 부족해지고 있는 것이다. 유명 관광지의 공용주차장에는 이제 너나 할 것 없이 차박금지 현수막이 설치되어 있다. 그러한 현수막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차박을 하는 여행객도 많지만 불편한 마음을 감추고 어쩔 수 없이 이곳 저곳을 찾아다니는 알비어들도 적지 않을 것이다. 좁은 국토내에서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서로 상생할 방법은 없을까.

 

 

 

지난해 말 새롭게 사단법인으로 출범한 한국레저자동차산업협회(이하KRVIA)는 그동안 RV산업의 성장과 성숙한 레저문화를 만들어가는데 많은 사업과 캠페인들을 진행해 왔다. 3년간의 팬데믹 끝에서 마스크를 벗고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시점에 올바른 알빙문화의 정립과 농산어촌 지역과의 상생협력 캠페인인 ‘제1호 RV스테이션’을 전국체험마을로 유명한 양평 수미마을에서 오픈하게 되었다. 쓰레기 무단투기 금지, 차박금지 등의 성난 지역민심을 대표하던 현수막이 철거되고 그 자리에 차박환영 RV스테이션 현수막이 새로이 설치가 되었다.

 

 

 

 

 

 

 

 

 

 

 

오랫동안 다양한 체험상품들을 성공적으로 운영해오고 있는 양평 수미마을에는 계절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는데, 현재는 빙송어축제를 수미마을에서 주최하고 있으며 2월26일까지 축제를 운영한다고 하니 겨울의 끝자락에서 아직 손맛을 보지 못했다면 아이 손을 잡고 수미마을 차박을 경험해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이외에도 피자만들기, 찐빵만들기, 다육화면 만들기, 드론을 활용한 체험등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이 겨울이 지나가면 봄,여름,가을별로 다른 테마형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니 관심 있는 유저라면 방문해보시기 바란다.

 

 

 

 

빙송어 축제 (링크)

 

 

차박금지가 일상화되어 가는 요즈음, 지역과의 상생으로 차박과 알빙문화를 위한 협회와 지역과의 협업이 첫 결실을 맺는 ‘제1호점 양평 수미마을 RV스테이션’ 은 과거 체험마을기반의 산지특화 관광마을로도 유명한 곳이었다고 한다. 차박을 하면서 수미마을의 각종 체험프로그램도 이용 할 수 있고, 캠핑장과 유사한 시설물들 (화장실, 개수대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계절별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은 가족단위 여행객과 알비어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쌓도록 해줄 것이다. 유저들은 주차장 이용요금 정도의 금액으로 안전한 차박장소 제공과 각종 시설물을 사용할 수 있으며 여행객들의 각종 체험프로그램 이용으로 농어촌지역은 경제적 도움이 되는 균형발전의 선순환이 될것으로 협회측은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지역적 특색을 살린 다양한 RV스테이션이 확대되어 전국 관광지들의 차박금지 현수막들이 사라져가길 기대해 본다.

 

 

 

 

예약방법은 하단 링크의 네이버예약시스템을 이용하여 예약이 가능하다. 예약 후 마을의 방문자센터에서 예약확인과 현장결재 및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네이버예약 - https://naver.me/IgNFZCjm

 

 

 

사진(KRVIA RV스테이션 공식포스터)

 

 

장소 : 경기 양평군 단월면 곱다니길 55-2 수미마을 방문객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