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카라반&모터홈 다시보기
유럽 카라반&모터홈 다시보기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20.06.17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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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시장에서 인기있는 브랜드의 주력 모델, 새롭게 선보이는 최신 모델들이 국내에 도착하는 것은 빠르면 몇 개월에서 길게는 일 년 이상이 걸릴 수도 있고 아예 국내에 들어올 수 없는 모델도 많다. 유럽 RV 시장과 국내 RV 시장에서의 체감 온도는 아직도 극과극을 달리고 있는 먼 나라의 이야기가 되고 있다. 하지만 카라반은 별개인 듯하다. 유럽 출시와 국내 출시가 생산 기간과 운송 기간을 제외한 몇 개월 정도면 국내에서도 해당 모델을 만날 수 있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생산, 운송, 물류에 따른 문제들로 카라반 자체를 만나기 힘든 시기가 이어지고 있다. '2019 카라반 살롱'을 뒤돌아보며 그 곳에서 만났던 2020년 모델들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본다.    

국내에 아직 선보이지 못한 비스너 하모니 라인, 카라반을 품은 하모니 라인 모터홈의 세련된 외형
전면부 리빙룸 공간 위에서 내려오는 수직하강 침대, 취침공간에 대한 고민을 기술력으로 극복하고 있다
베이스의 차이가 모든 것을 바꾼다. 캠핑카 제작을 위한 최적의 베이스를 바탕으로 유럽 스타일의 캠핑카가 완성되고 있다
하이머 월드에서 만났던 데스렙스 2020 신형 모터홈
유럽 캠퍼밴과 모터홈의 하부에는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하체 보강 부품이 적용되고 있다
최근 이베코 데일리 베이스 공급에 대한 뉴스를 볼 수 있었지만 어느 정도의 파급효과가 전해질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폭스바겐 캘리포니아, 오션, 비치 시리즈의 변화는 캠퍼밴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듯하다
심플하지만 세련된 외형에 활용도를 최대치로 끌어올린 2020 캘리포니아 모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었다
트럭 베이스로 제작된 CLASS A 타입의 중형 모델, 국내 출시는 아직도 진행형인 듯하다

유럽 디젤 모터홈, 국내 진출? 아직은 시기상조?
국내에서 유럽의 디젤 모터홈은 인증이 안되는 것일까? 어디선가는 '인증이 된다', '되었다', '정식 등록이 되었다', '아직 진행 중이다' 등 카더라 통신은 많은데 확실한 실체는 찾을 수 없었다. 물론 아직까지 확인할 수 없었던 것일 수도 있다.

(좌)합강 오토캠핑장에서 촬영한 라이카 8002 모터홈/(우) 라이카 8009 모터홈 취재 이후 국내 인증에
대한 시원스런 대답을 들을 수 없었다.
국내 알비어들의 눈높이는 이미 유럽의 2020년 최신 모델에 와 있지만 현실은 이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 느낌이다

카라반, 캠핑카, 모터홈의 RV 시장과 수입 자동차 시장은 완전히 다른 모습이지만 비슷한 부분도 있다. 유명 해외 모터쇼의 최신 모델이 국내에 소개되고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거나 옵션 등의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점, 국내 판매 모델과 해외의 옵션, 사양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은 늘 아쉬운 부분이다. 하지만 이 모델이 국내에 들어오고 나서도 국내 인증, 유저들의 실제 사용을 위해 전기 작업과 옵션 작업을 마쳐야 하는 RV 만의 독특한 특성들을 이해시키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확장형 레이아웃을 선보인 타버트 카라반
2019년 카라반 살롱에서 엿본 2020년 모델의 후면부 디자인, 국내에서 이런 후면부를 볼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국내 알빙 시장은 너무나 제한적인 모습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캠핑카의 활성화를 위한 법 개정 이후 법규나 실제 제작사, 유저들이 체감할 수 있는 활성화보다는 제한이 더욱 늘어나고 이로 인한 문제들이 더 늘어가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규제와 활성화, 레저 활동 인구의 증가에 대한 후속 조치와 차고지 증명제 시행, 특수차에 대한 주차 관련 해결책은 개인과 지자체, 관련 기관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가장 타당한 해법을 찾아야지 규제, 금지 등의 일차원적인 방법은 해결책이 아님을 깨달았으면 한다.   

캠핑카법 개정과 활성화 방안에 따라 자유롭게 이런 타입의 캠핑카들이 제작된다면 기존에 없었던 방식이라 승인을 내줄 수 없다는 태도가 아닌 어떤 방법으로 인증, 승인을 내주어야 할지는 관련 기관에서 해결책을 찾는 것이 올바른 것이라 보인다. 

좀 더 세분화된 카테고리에 따른 유연한 규제와 시행령이 마련된다면 국내 RV 시장은 지속적인 발전이 예상된다
오프로드, 오지 탐험을 위한 특화된 모델의 제작과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버스에는 차를 실어서는 안된다고 '막을 것인가', 아님 특수차로 인정하고 이를 위한 새로운 '안전 기준을 만들 것인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해외 RV 시장, 40년이 넘은 올드 카라반의 내부
미래를 내다보며 제작된 컨셉형 캠퍼밴, Hymer Vision Venture

카라반 살롱은 역사와 최신 기술력, 각 브랜드의 현재 모습과 미래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자리였다. 단순한 제품 전시와 판매, 계약을 위한 공간이 아니다. 유럽 캠핑카, 카라반, RV의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는 공간이며 다음 해의 변화를 통해 모두가 정보를 공유하고 나눌 수 있는 만남의 장이 되고 있다. 

자동차 제작사와 RV 제작사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한 단계 업그레이된 모델이 탄생하게 된다
자동차 제작사와 RV 제작사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한 단계 업그레이된 모델이 탄생하게 된다
하이머와 벤츠의 협력은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며 캠핑카의 진화를 기대해볼 수 있다.
베이스인 자동차와 RV의 진화, 그 이후가 기대된다

팝업 에어 텐트, 요트의 후면부를 채택한 테라스 공간, 캠핑카의 성능과 접근성, 기동성을 고려한 4X4 구동 베이스, 최신 외부 보호 시스템이 적용된 기술력과 최신 디자인, 공간 구성을 최대치로 끌어올린 수납공간과 실내 인테리어 등 하나의 모델에 모든 것이 집중되었지만 어색하지 않고 부족하지 않은 작품이 탄생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캠퍼밴의 제한적인 요인을 넘어서진 못한다. 좀 더 자세한 모델 소개는 계속 될 예정이니 기대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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