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ying an RV
Buying an RV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13.04.29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uying an RV

 

 

“이런 건 얼마나 해요? 아주 비싸지요?”

RVing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레저 활동이다. 초기구매비용을 제외하고는 시간이 지날수록 일반여행보다 오히려 저렴하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운행 중 멈춰선 곳이 정박지가 되는 RV의 특성상 별도의 추가지출 없이 어디서든 숙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RV 관련 인터넷 카페활동을 하다보면 일주일에도 여러 통의 문의 메일을 받는데, 대부분 구매요령과 단기간의 기종변경을 피하는 방법에 대한 문의가 주류를 이룬다. 이에 미래의 알비어들을 위한 몇 가지 팁을 공유하고자 한다.

 

 

 

 

첫째. 본인만의 체크 리스트를 작성하라.

 

 

이제는 국내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RV를 비교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구매하기로 마음먹었다면 RV가 필요한 충분한 이유와 활용목적 및 사용인원 그리고 경제상황 등을 고려한 체크 리스트를 작성해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종류의 RV를 점찍는다.

 

 

둘째. 업체방문 시 반드시 가족과 함께하라.

 

 

폴딩 혹은 하드탑 그리고 모터홈 등 본인에게 적합한 형태의 RV를 선택했다면, 해당 업체 방문 시 함께 사용할 가족과 동행해서 편의장비, 화장실, 침대 등을 확인하고 직접 사용해보고 누워보면서 가족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한 모델사이즈와 필요 옵션 등을 결정한다.

 

 

셋째. 보관할 장소를 확보하라.

 

 

RV 선진국처럼 정박과 유지보수를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RV storage(보관소)를 찾기 어려운 국내여건상 화물차 보관소 및 공영주차장 등 안전하게 보관할 대체장소를 선정한다.

 

 

넷째. 보유차량의 허용견인 중량을 확인하라.

 

 

견인형 모델에 해당되는 내용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RV의 총중량 및 수직하중, 폭 그리고 길이 등이 보유하고 있는 차량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서 견인차량의 구매에 따른 추가지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다섯째. RV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RV는 제한된 공간에 많은 장비를 갖춰야 하는 특성상 중량에 매우 민감하다. 중량감소를 위해 목재 등의 가벼운 소재를 사용하는 관계로 뒤틀림, 누수 등의 내구성에 취약하며, 높은 전고로 운행 시 롤링과 피칭이 발생한다. 구매 전에 반드시 이러한 특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실사용자들에게 의견을 구하라.

 

 

구매하고자 하는 동일모델 사용자들의 모임에 참가해서 장단점 등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일곱째. 비교하지 마라.

 

 

구매 및 사용하면서 만족하고 편안함을 느꼈다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RV이므로, 구매 후 타기종과의 비교는 불필요하다.

 

 

RVing은 계절과 장소에 거의 구애받지 않고 온 가족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그리고 경제적으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웬만해선 멈출 수 없는 중독성 강한 취미활동이다. RV 구매에 따른 시행착오를 줄여서 좀 더 많은 사람이 행복하고 멋진 RVing에 입문하길 희망해 본다.

 

 

 


columnist '김치좋아 캠핑좋아' 매니저 심석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