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AUTO Beyer Family 상세 리뷰
NEOAUTO Beyer Family 상세 리뷰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20.05.20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로 사랑받는 국산 카라반 제조사 네오오토에서 선보인 신모델 바이엘 패밀리, <br>지하 주차장 보관이 가능하며 4~5인이 취침할 수 있다.
참신한 아이디어로 사랑받는 국산 카라반 제조사 네오오토(NEOAUTO)에서 선보인 신모델 바이엘 패밀리,
지하 주차장 보관이 가능하며 4~5인이 취침할 수 있다.

후면부 출입구, 독특한 바닥 구조로 지하주차장 출입이 가능한 바이엘 스마트 카라반을 선보였던  NEOAUTO에서 4~5인 가족 구성에 최적의 구성인 바이엘 패밀리를 출시했다. 이층 변환 침대 + 추가 변환 소파 + 2인  침상구조인 바이엘 패밀리는 소형 카라반이지만 작은 거인이라 불릴만큼 다재다능한 아이디어가 담겨있다2020년 완전히 새로워진 바이엘 패밀리의 진면목을 소개해본다.

(좌) 바이엘 스마트, (우) 바이엘 패밀리 약 1미터의 실내 공간을 추가 확보하였다.
(좌) 바이엘 스마트, (우) 바이엘 패밀리 약 1미터의 실내 공간을 추가 확보하였다.

NEOAUTO & 바이엘 패밀리의 특징
에어컨을 장착한 상태에서 2.3m의 지하 주차장 출입이 가능한 소형 카라반을 찾는다면 대부분의 소형 카라반은 제외될 것이다. 하지만 네오오토 바이엘 스마트, 패밀리는 독특한 바닥 설계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였고 실내에서의 즐거운 알빙과 취침 문제를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해소하고 있다. 

사진 - 네오오토
사진 - 네오오토
네오오토(NEOAUTO)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있어 상당한 강점을 보여준다.
네오오토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있어 상당한 강점을 보여준다.

바이엘 패밀리의 전체 길이는 5,020mm로 일반적인 주차공간에 들어가며 너비는 2,060mm지만 실내에서 180cm의 성인이 침상에 누워도 한 뼘이 더 남는다. 여기에 높이 2,250mm으로 2,300mm의 지하 주차장 출입이 가능해 보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내는 3,900mm으로 400급의 실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바이엘 스마트는 KNOTT사의 주요 부품(1,800kg 액슬)을 사용해 제작되고 있으며 좁고 제한된 공간에서 최적의 실내 공간을 만들기 위해 18번에 달하는 레이아웃 수정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현재의 모델에서 일부 사항은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다. 바이엘 패밀리의 가격은 2,540만 원이지만 개별 소비세, 교육세, 부가세를 모두 포함한 가격은 2,850만 원이며 에어컨, 난방 시스템, 어닝, 태양광 시스템, 무버 등의 추가 옵션이 적용될 경우 3,000만 원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2천만 원대의 유럽 엔트리급 모델을 선택하더라도 세금부분이나 옵션이 추가되는 금액적인 부분은 모두가 동일한 점이란 것을 이해해야 한다. 

바이엘 패밀리의 실내 디자인
후면부의 수동 스텝을 펴고 출입구를 들어서면 주방과 화장실겸 샤워실, 중앙에 이층침대가 보이고 전면부는 전체가 침상 구조로 넓고 시원스러운 개방감을 전하고 있다. 소형 카라반임에도 불구하고 변환이 가능한 이층침대를 적용하고 있다는 점과 국내 알비어들이 선호하는 따듯한 온돌 침상 구조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가 되고 있다.

취침 시, 이층침대를 설치하고 중앙에 회전 테이블, 사다리가 모두 설치된 상태
이층 침대를 소파로 변형한 상태의 실내 모습
이층침대를 소파로 변형한 상태의 실내 모습
(좌) 이층침대 사용 시, (우) 소파로 변환 후 테이블 활용 시
(좌) 이층침대 사용 시, (우) 소파로 변환 후 테이블 활용 시
1인 변환 소파를 취침 공간으로 활용할 경우, 소파 하단의 지지대를 당기면 변환이 끝, 별도의 수납 공간도 확보할 수 있다
1인 변환 소파를 취침 공간으로 활용할 경우, 소파 하단의 지지대를 당기면 변환이 끝, 별도의 수납 공간도 확보할 수 있다
이층침대 하단부에는 대형 수납 공간이 자리해 테이블, 사다리 및 각종 용품들을 보관할 수 있다
이층침대 하단부에는 대형 수납 공간이 자리해 테이블, 사다리 및 각종 용품들을 보관할 수 있다

바이엘 패밀리의 전면부 침상은 2인 혹은 성인 2 + 아이 1명이 누울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한다. 우측의 1인 소파 역시 슬라이딩 방식으로 당기면 침대의 확장이 가능해 좀 더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구조이다. 가족 구성원과 사용 방식에 따라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변화가 가능해 실용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작지만 결코 좁지않은 주방 활용 가능해

소형 카라반이라면 대부분 소형화에 초점을 맞추게 되지만 바이엘 패밀리는 후면부의 싱크대와 가스버너를 확장 테이블로 연결해 ㄱ자의 길고 실용적인 주방으로 변화를 보인다. 80리터 냉장고, 전자레인지, 휴대용 부탄 가스를 사용하는 버너가 한 자리에 모여있어 동선을 최소화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외부로 요리를 내어줄 수 있는 주방이 되고 있다. 각종 전기 커넥터와 전자 통합 컨트롤 패널이 모여있어 멋과 편리함을 더한다. 네오오토의 장점인 APU전기 PCB 시스템과 각종 전기 관련 작업은 물론 멀티 미디어를 활용해 알빙의 즐거움까지 더하고 있다.

넓은 공간 활용 시, 소파 중앙의 회전 테이블은 방향 회전이 자유롭고 사용하지 않을 경우, 지지대와 상판을 수납해 넓게 활용할 수 있다. 침상 하단부의 넓고 깊은 수납공간은 외부 서비스 도어를 활용하면 되고 상단부 수납공간도 실용적이다.

네오오토와 바이엘 시리즈에 대해 처음 접한 알비어를 위해 독특한 특징 하나를 소개해 본다. 네오오토에서 제작한 소형 카라반은 액슬 축 하단부에 프레임과 바닥이 설치되고 있어 지하 주차장에 들어가면서도 실내에서 성인이 서서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데 침상이 위치한 전면부로 갈수록 실내 높이가 살짝 낮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소파에 앉거나 침상에서 움직이기에는 전혀 무리가 없지만 키가 큰 남성은 살짝 부딪칠 수 있는 높이이다. 이런 특징은 화장실겸 샤워실에서도 그대로 느끼게 된다.

후면부에 위치한 서비스도어는 화장실 겸 샤워실의 수전을 외부로 빼내어 아이들을 씻기거나 활용할 수 있는 통로가 되고 있다. 환기팬이 부착된 일체형의 샤워부스로 설계되어 방수, 누수로 인한 걱정은 줄이며 휴대용 포타포티를 놓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 실속형 구성이다. 슬라이딩 도어를 옆으로 밀어 실내와 분리할 수 있고 소형 카라반이지만 모든 구성을 모두 만족시키고 있다.

카라반이 가족 여행을 위한 로망이라면 아이들의 로망 중 하나는 이층침대일 것이다. 동일한 공간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이자 기술력인 이 곳은 튼튼한 프레임으로 제작되었고 2개의 유압 쇼크업소버와 2개의 분리형 지지대로 받쳐지고 있다. 외부의 채광과 환기를 위한 별도의 창문이 적용되어 쾌적함을 높일 수 있고 변형을 통해 2~3인이 앉을 수 있는 소파로 변형이 가능한 특징을 보인다. 변형하는 부분이 때로는 번거로울 수 있지만 변경 없이도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기에 만족도가 높다.

바이엘 패밀리 실제 알빙 모습
바이엘 패밀리 실제 알빙 모습

바이엘 패밀리의 디테일한 부분들
다른 모델들보다 리뷰로 소개해야 할 부분이 훨씬 많은 카라반이란 생각이 든다. 영상으로 보여준다면 쉽겠지만 이 작은 공간내에서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디테일을 글과 사진으로 풀어내기란 그리 만만치 않은 작업이기 때문이다.

(좌) 바이엘 카라반 전용 PCB 기판과 하네스, 전기 시스템 /
(우) 출입구 옆에 카메라가 설치되어 외부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모든 기능과 멀티 미디어를 제어할 수 있는 컨트롤러가 출입구 주변에 위치한다
가스 탱크를 과감히 제외하고 무시동 히터를 채택해 사용의 편리함과 공간을 추가로 확보하였다
가스 탱크를 과감히 제외하고 무시동 히터를 채택해 사용의 편리함과 공간을 추가로 확보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개하지 않으면 후회할 것 같은 몇 가지 특징이 있다. 네오오토의 카라반은 전기 개통의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외부 서비스 도어를 통해 직관적인 처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고 배선을 모듈, 하네스, 퓨즈로 정리해 현재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빠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전체적인 가구의 톤을 밝게 바꾸면서 기능성과 채광, 분위기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다
전체적인 가구의 톤을 밝게 바꾸면서 기능성과 채광, 분위기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다

바이엘 패밀리에 대한 이야기
국내 카라반 시장에서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남기고 있는 업체들이 입소문은 물론 판매량에 있어서도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소소한 불편함과 알비어의 요구를 충분히 수용하며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개선이 가능한 것은 국내 제작사의 최대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가격만을 놓고 수입 카라반과 비교를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막연히 수입 제품이 더 뛰어날 것이란 생각일 것이다. 국산 카라반이라고 해서 품질이나 부족한 점이 있는 것은 아니다. 국산 카라반은 소량 생산으로 인해 비교적 단가가 높아질 수 있지만 국내 환경에서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모든 것을 체계적으로 받아들이고 적용해 국산형 모델을 생산하고 있어 만족도가 높다는 사실을 이해하길 바란다.

전체적인 디자인 외에도 데칼과 로고 장식 등을 통해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있다
전체적인 디자인 외에도 데칼과 로고 장식 등을 통해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있다


침상형 취침공간이 기술력이 떨어져서 그렇게 만든다고 느낀다면 오산이다. 한국 사람의 온돌 문화와 난방, 겨울은 외국의 난방 시스템과 달라 등과 발을 따듯하게 지질 수 있는 난방 시스템을 더 선호하기 때문이다. 또한 소형 카라반이지만 지하 주차장에 들어가지 못하고 보관에 고민이 많은 수도권의 아파트 주거 문화 속에서 낮으면서도 가족이 모두 즐거운 알빙 문화를 이어나갈 수 있는 이런 특별한 모델은 갈수록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제한된 공간을 아이디어와 기술로 극복하려는 네오오토의 노력에 응원의 메세지를 남겨본다. 바이엘 패밀리에 대해 더 자세한 문의는 네오오토(1661-6794)로 확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