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Swift Stering Eccles 580
[Review] Swift Stering Eccles 580
  • 표영도
  • 승인 2020.02.28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천만 원대의 가성비와 실용성

영국의 카라반 대표 브랜드 중 하나인 스위프트. 

영국 카라반 특유의 전면부 리빙룸은 국내에서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일조량을 고려한 영국인들의 디자인 철학이 국내 알비어들의 취향과도 잘 어우러진 모양이다. 전면부 11자 구조에 3개의 버터컬 창문과 하늘로 이어지는 스카이창은 유럽, 미국에서 들여온 초기 RV에 비해 너무나도 매력적인 어필 포인트로 작용하게 된 셈이다. 하지만 실제 생활에서 약간의 변수는 있다. 가족이 둘러앉아 식탁을 펴게 되면 중앙의 테이블은 약간의 장애물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테이블을 원위치로 보관한 후에는 언제 그랬냐는 듯, 넓고 여유로운 광활한 뷰를 제공하게 된다. 

동일한 레이아웃의 모델일지라도 직접 누워보면 차이를 느끼게 되는 전면부의 소파, 180cm 이상의 성인이 누울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호불호가 나뉘게 된다. 이는 후면부 화장실겸 샤워실의 영향을 받게 되는데 영국 카라반의 화장실과 독립 샤워부스를 또 하나의 매력 포인트로 꼽는 대신 이 공간을 비워야 하기 때문에 메인 침대를 제외한 전면부의 소파 길이 외에는 더 이상 공간을 확보할 방법이 없는 것이다. 

Stering Eccles 580은 전체 길이가 7,540mm에 실내 길이가 5,830mm, 전체 너비 2,230mm라 이런 제약은 덜하지만 일부 모델은 이 소파에 성인이 누우면 선반 위로 머리를 올리거나 발이 소파 밖으로 나가기도 한다. 

변환을 하지 않아도 누워서 휴식을 취할 수 있고 소파의 패브릭이며 쿠션감은 상당히 만족스럽다. 

이 모델의 장점 중 하나인 알데 보일러와 너비 방향으로 위치한 편안한 메인 침대는 리빙룸과 분리된 아늑한 침실을 제공하며 4인 가족 혹은 부부 위주의 여유로운 구성에 적합해 보인다.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생활하거나 모임을 하기에는 침실 공간이 너무 많은 자리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전면부에서 바라본 침실, 가구와 레이아웃의 구성 때문인지 상당히 넓고 환하며 시원스럽다. 대신 조리를 위한 가스 버너와 오븐이 침대 옆에 위치해 중간 격벽을 활용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좌측의 확장 테이블과 상단부의 전자레인지, 냉장고, 수전 등은 움직임을 고려한 최적의 위치와 기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스위프트 계열의 카라반들은 부드럽고 환한 디자인과 색상으로 좀 더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전한다. 마치 유럽 카라반 하비 브랜드의 모델과 경쟁 모델의 비교를 하는 듯하다. 물론 개인적인 취향과 의견은 조금 다를 수 있다. 

주방을 지나 침실로 발을 내딛어 본다. 예전에는 이런 레이아웃이 상당히 낯설게 느껴졌다. 측면으로 방향을 잡고 있어  취침 시 이상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서기도 했다. 하지만 좌우측의 격벽을 설치하면 그 어느 카라반 침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넓고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좌우측으로 일어나거나 움직일 수 있어 서로간의 간섭을 줄일 수 있고 리빙룸이나 화장실로 이동할 수 있다.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기에도 큰 방 같은 느낌을 전해 줄 것이다. 침대 하단부는 상상 이상의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화장실을 나오며 바라본 침실의 모습이다. 전체적인 수납공간이며 가구, 침대의 길이를 확장하거나 밀어넣어 동선을 확보할 수 있고 알데 난방의 최대 장점을 몸소 느낄 수 있어 가장 여유로운 취침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구성이다. 반대로 가족이 아닌 초대 손님이 있을 경우는 화장실을 가기 위해 침실을 왔다갔다 해야하는 사소한 불편함을 감수해야 할지 모른다. 

화장실은 영국 카라반의 전형적인 모습 그대로이다. 출입구 앞에 변기가 있고 중앙에 세면대, 제일 안쪽으로 독립샤워부스가 위치한다. 샤워부스는 우측으로 도어를 밀거나 당기는 타입이며 다른 모델에 비해 완전히 사각형의 부스를 갖추어 넓고 실용적이다. 샤워 후 옷을 입거나 거울을 보며 정리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해 여유롭고 쾌적한 모습이다. 아이들이 있는 가족은 이런 레이아웃과 사이즈를 선호할 것이다. 

스위프트 Stering Eccles 580은 여러면에서 아기자기한 포인트를 느끼게 된다. 주방을 비롯한 적재적소에 수납공간을 확보하였고 디자인과 실용성을 고루 갖추었기 때문이다.  외부 서비스 도어를 통해 부피가 큰 용품들을 수납하기에도 적합한 구성이며 전체적인 디자인에 있어서도 상당히 매력적인 모델이다. 

모든 것이 완벽할 수는 없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을 수 있고 개인별로 활용도에 따라 호불호는 나뉠 수 밖에 없다. 전면부의 화려하고 세련된 모습 이면에는 입구가 약간 좁다는 느낌이 있다. 스텝을 넣고 빼거나 가스통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수고가 따른다. 들어갈 수 있는 사이즈도 제한적인 모습이다. 외부 BBQ 아울렛과 카본 패턴의 외형은 실용적인 모습이다. 

이 모델은 중량 1,361kg으로 가볍고 실용적인 레이아웃을 갖는다. GRP 패널과 벽체, 바닥, 파노라믹 전면 선루프, 미디헤키, 전용 카펫, 쿠션까지 잘 갖추어져 있고 가성비는 상당히 높아 보인다. 

 

장점 : 전형적인 영국 카라반의 실용성 플러스 스위프트 브랜드의 디자인, 가성비를 겸비한 모델.

단점 : 전면부 수납함의 사이즈가 다소 작음.

디자인  ★★★★☆ // 실용성  ★★★★☆ // 가성비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