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V의 또 다른 변신, 세컨 하우스
RV의 또 다른 변신, 세컨 하우스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19.06.28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 대곶면에 위치한 SLAND RV는 마치 해외의 리조트나 RV 딜러샵을 방문한 듯한 분위기에 한 번 놀라고 전시장을 가득 채운 대형 RV에 또 한 번 놀라게 된다. 국내 RV 시장에 있어 도로 위를 달리는 로드형과 숙소로 활용되고 있는 정박형 모델의 비율은 거의 반반일 정도로 정박형 모델에 대한 수요도 상당하다. 대부분은 국내 제작사의 모델이지만 미국에서 직수입된 대형 트레일러도 많고 로드형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김포시 대곶면 SLAND RV 전시장 모습

이런 멋지고 넓고 실용적인 모델이 로드형으로 국내 도로 위를 다니지 않고 정박형으로 사용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국내 인증 규격을 벗어날 정도로 크고 높고, 무겁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이유는 이 대형 트레일러를 견인할 수 있는 견인차가 아직 부족한 점도 그 원인이라 하겠다. 물론 컨테이너를 싣고 다니는 대형 트렉터를 이용해 FIFTH WHEEL 타입의 대형 모델을 알빙에 사용하는 알비어도 몇 있다.

마치 기차를 보는 듯한 이런 대형 모델의 장점은 완벽히 갖추어진 실내 인테리어와 확장성, 풀옵션 상태의 실내 외에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있다. 4~7천만 원이면 풀옵션 상태의 가성비 넘치는 모델을 선택할 수 있고 건축을 위한 비용으로 환산하고 가구 및 실내 인테리어에 냉난방 기기의 설치비를 따지면 이런 가성비는 없다. 여기에 각종 규제와 법규, 세금 등에 있어 상당한 장점 외에도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다는 점을 빼놓을 수 없다.

일산 킨텍스 전시회를 통해 국내에 처음 소개된 FLAGSTAFF 모델은 외부로 2~3곳이 확장되는 확장성은 물론 풀옵션 상태의 넓고 쾌적한 실내 인테리어가 상당히 매력적인 모습이다. 침실, 리빙룸, 화장실, 샤워부스가 각각 독립적으로 구성되었고 주방 및 거실은 펜션이나 호텔의 시설을 뛰어넘는 모습이다.

이 외에도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대형, 중형 모델들이 여유롭게 전시되고 있고 원한다면 카달로그를 통해 새로운 모델의 주문도 가능해 지금까지의 RV에 대한 판매 방식과는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정박형 모델은 바퀴가 있어 이동이 가능하지만 실제 사용 시에는 화장실의 배관, 수도 배관, 전기 배선 등을 위한 기본 설비들이 배치되므로 이동과 설치, 해체 등의 문제가 있다. 겨울철 사용을 위한 단열 및 오폐수 시설에 따른 주의점도 상담을 통해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좋다.

설치하고자 하는 위치가 정해졌고 사용 인원과 용도가 결정되었다면 RV를 이동하기 전에 기반 시설을 미리 갖추고 관련 시설과 관련 법규를 잘 검토해야 불이익과 금전적인 피해를 줄일 수 있다. 기존의 건물이 있다면 전기, 수도의 문제는 간단히 해결하고 가건물로 인정받을 수 있지만 아무것도 없는 토지 위에 트레일러 하나만 설치해 건축물로 인정 받기는 힘들 수 있다. 원형 그대로 사용한다면 크게 문제가 없겠지만 수도 설비, 오폐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정화조 시설 등을 관련법에 맞추어 마련해야 한다. 

주차장이나 잔디 밭 위에 세워두고 지인이나 아들 딸 등 가족을 위한 세컨 하우스로 활용한다면 큰 문제는 없다.

동일한 길이의 모델일지라도 확장되는 부분과 레이아웃에 따라 상당히 큰 변화를 가져온다.

기본적인 스태빌라이저 외에 장기적인 고정을 위한 별도의 추가 작업이 필요하기도 하고 테라스와 구조물, 추가 버팀목을 설치해 반정박 형태로 고정해 두어야 실내에서의 흔들림을 막을 수 있다.

알빙과 달리 정박형 모델은 가스 공급에 대한 문제와 외부 시설에 대한 추가 대책이 필요한 경우가 많고 전기 공급 외에 화재에 대한 각종 경보 장치 및 직수 시스템 등을 갖추는 것이 좋다. 장기 정박시에는 햇빛으로 인한 타이어 파손, 단열, 오염 등에 대한 추가 대책도 필요하다.

전원생활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RV를 그 장소에 갖다놓고 한동안 지내보길 권하는 전문가도 있다. 예상치 못했던 변수가 생겼을 경우 건축물은 이동할 수 없지만 RV는 옮길 수 있다는 의견이기도 하다. 모든 사람의 취향과 용도, 활용도는 같을 수 없다. 트레일러의 또 다른 활용도 세컨 하우스 개념의 정박형 모델, 너무 쉽게 선택하지 말고 관련 사항과 사용하고자 하는 부지의 특성에 맞춘 모델을 차근차근 찾아보길 권한다.

정박형 모델에 더 알고 싶다면 SLAND RV 전시장(031-989-8408)으로 방문해 직접 살펴보고 문의하길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