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활한 알빙 전기 공급, 발전기 사용 A to Z
원활한 알빙 전기 공급, 발전기 사용 A to Z
  • 표영도
  • 승인 2019.03.08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빙을 시작하는 알비어라면 누구나 한 번 정도는 발전기 구매에 대해 고민에 빠져보았을 것이다. 특히 전기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노지를 찾거나 에어컨 사용 혹은 배터리 충전, 전기 조명 등을 사용하기 위해 소형 저소음 발전기를 활용하는 알비어들은 꾸준히 늘고 있다.

대부분의 RV에는 기본적인 배터리와 태양광 충전 시스템, 절전형 LED, 조명 등이 설치되어 있음에도 ‘왜 발전기가 있어야 하는 것인지’ 궁금증이 남는다. 국내에 잘 알려진 발전기는 혼다, 야마하, 한도 등 많은 브랜드의 1kw, 2kw, 3kw를 알빙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제품의 무게와 사이즈, 연료 공급, 소음 저감 장치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혼다(HONDA) 제품이다. 저소음 발전기, 방음형 발전기, 무소음 발전기란 이름으로 약간은 다르게 불리고 있는데, 다양한 라인업의 대표적인 모델을 비교해보며 알빙에서 알아둬야 할 발전기 특징과 올바른 사용법, 관리 요령에 대해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주요 제품 및 발전기의 특징

현재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모델은 바로 EU22i 저소음 발전기이다. 최대 2.2kVA, 정격 1.8kVA 출력의 이 모델은 3.6리터의 연료 탱크로 건조중량은 21.1kg을 보인다. 심플한 디자인에 경량에 속해 이동이 편리하고 향상된 파워와 연료 효율성, 향상된 공냉효과, 연료 차단 및 내부 연료의 완전 연소 등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실제로 발전기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발전기의 보관과 이동 외에 별도의 가솔린 연료 취급에 따른 불편함이 동반된다.

 

01 EU10i 모델

정격 AC 정격출력 0.9kVA에 최대 1.0kVA, 건조중량 13kg로 DC 12V-8A 성능으로 배터리 충전용, 조명, 소형 가전제품에 적합하며 연속운전 3.2시간, 소음 78dB~86dB을 보인다.

02 EU20i  모델 

가스 사용을 위한 별도의 어댑터를 활용해 연료 고민을 해결하기도 함

정격 AC 정격출력 1.6kVA에 최대 2.0kVA, 건조중량 20.7kg로 DC 12V-8A 성능으로 배터리 충전용에 적합하며 사이즈 512x290x425mm, 연속운전 3.4시간, 소음 81dB~91dB을 보인다. 기존 모델에 비해 크기를 줄이고 이중방음 장치, 냉각 효율을 높여 꾸준한 사랑을 받는 모델이다.

03 EU30i 모델 

정격 AC 정격출력 2.6kVA에 최대 3.0kVA, 건조중량 35.2kg로 DC 출력 12V-8.3A 성능으로 모터홈, 카라반의 에어컨 가동을 위한 용도에 적합하며 사이즈 622x379x489mm, 연속운전 3.5시간, 소음 82dB~91dB을 보인다. 쉬운 이동을 위해 접이식 트랙션 핸들과 바퀴를 장착하였고 과부하 경고, 오일경고, 저소음 기술을 적용하였다.

04 EU22i 모델 

 

정격 AC 정격출력 1.8kVA에 최대 2.2kVA, 건조중량 21.1kg로 DC 12V-8A 성능으로 카라반, 모터홈의 에어컨에 사용에 최소한의 출력을 제공하며 사이즈 509x290x425mm, 연속운전 3.2~8.1시간, 소음 90dB을 보인다. 최소한의 출력 지원과 운용, 가성비로 선택하는 모델이다. 다른 경쟁사의 모델에 비해서는 다소 비싼 편이지만 내구성과 소음에 있어 상당히 좋은 평가 및 레저용으로 촤적화된 성능과 편리함, 저소음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110V 콘센트는 참고용 이미지)

발전기의 기본 사용법과 관리 요령

 

① 올바른 발전기 취급 요령, 발전기를 처음 사용하는 알비어는 연료 탱크 캡 위의 ON-OFF를 막연히 뚜껑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엔진 가동 시에는 ON, 정지 시에는 OFF로 돌려주어야 한다.

② 초크 레버는 냉각된 엔진 시동 시에는 CLOSE로 시동-가동 후, 서서히 OPEN 위치로 이동해 주어야 적절한 연료 혼합률을 제공 할 수 있다.

③ 엔진 시동 스위치는 ON, 정지 시에는 OFF를 돌리면 연료 밸브가 자동으로 조절되고 스타터 손잡이를 당겨 리코일 스타터가 엔진 시동을 걸게 된다. 정상적으로 시동이 걸리고 2~3분 후 모든 부하가 없어지면 에코 스로틀 스위치를 눌러 연료 소비를 줄이고 전압 변화를 줄일 수 있다. 대신 에어컨 가동 등 높은 전압이 필요할 경우, 발전기는 최대 출력으로 작동하게 된다. 정지 시에는 엔진 OFF, 연료 캡 OFF, 초크 CLOSE로 원위치 시킨다. 과부하 시에는 좌측 하단의 작은 두 번째 램프가 적색으로 바뀌고 오일이 부족할 경우, 위쪽의 램프가 적색으로 표시된다.

엔진 오일 정기점검 및 교체하기

에어 클리너는 작동 전후로 수시로 확인해 이물질을 제거하거나 청소를 해주면 공기 흐름이 원활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오일량 확인은 매번 사용 전에 확인, 교환은 처음 가동 시 20시간 후, 6개월 혹은 100시간 가동 후 교체한다. 점화 플러그 교체 매년 혹은 200시간 사용 후 교체. 연료 라인 매2년 혹은 필요 시 교체하면 된다.

엔진 오일은 오일 캡을 열어 딥스틱에 묻어있는 오일량을 확인하고 오염이 되었거나 부족할 경우, 보충, 교체를 진행하면 된다. 오일 캡을 열고 측면으로 기울여주면 한 컵 분량(0.4리터)의 오일(SAE 10W-30 권장)을 쏟아내고 깔대기나 종이컵을 구겨 입구를 좁게 하여 넘치지 않도록 부어주면 완료된다. 에어클리너는 오염이 심할 경우, 온수 비눗물로 씻어 완전히 건조시키고 깨끗한 엔진오일에 담궜다가 빼 건조시킨 후 사용한다. 시동이 불량일 경우, 점화 플러그를 빼 이물질을 제거하거나 새 제품으로 교체하면 시동성을 높일 수 있다. 장시간 발전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휘발유를 모두 빼내어 연료 탱크와 캬브레이터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다음 사용 시의 불편을 줄일 수 있다. 장기 보관 후 재 사용 전에 점화 플러그와 엔진 오일을 새것으로 교체한 후 시동을 걸면 원래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응급조치 요령

※ 시동 불가능 - 연료 캡 ON-OFF 확인, 초크 CLOSE에서 OPEN 방향으로 변경, 엔진 스위치 ON-OFF 확인, 연료 탱크 확인, 엔진 오일량 확인, 점화 플러그 분리 - 청소 및 교체, 그런 조치를 취했음에도 전혀 작동하지 않는다면 전문 대리점을 통해 AS를 받아야 한다. 엔진 파워가 부족하다면 에어클리너가 오염으로 막히거나 저급 연료로 연료 라인, 캬브레터를 청소하고 다른 휘발유를 넣어주어야 하고 밸브 점착 등 기타 오작동 시에는 대리점을 방문해 문제를 제거하면 된다.

 리코일 시동 시에는 손잡이를 잡아 살짝 살짝 당겨 줄에 걸리는 저항이 느껴진 이후에 확 잡아당겨 시동을 걸어주는 것이 좋다. 처음부터 확 잡아당기면 손과 근육에 무리가 가거나 기기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본 매뉴얼은 EU20i 모델을 기본으로 설명한 것이며 본인의 발전기에 따라 사용법은 거의 동일하지만 오일량과 버튼 및 조작부의 위치는 다를 수 있다.)

취재협조┃서울기연(주) - 혼다 발전기 한국 총판 및 A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