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알빙을 더욱 빛나게 해 줄 아이템 4가지
당신의 알빙을 더욱 빛나게 해 줄 아이템 4가지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18.09.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1 KAMPA Easy Awning Pulley

출처-www.kampa.co.uk
출처-www.kampa.co.uk

알빙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이런 경험이 있었을 것이다. 어닝 레일에 전용 텐트나 타프 혹은 고리를 걸어 설치하다보면 중간쯤에서 꼼짝도 하지 않아 좌우에서 다시 원위치로 당기고 껴서 밀고 당기길 반복해보았을 것이다. 레일 심지가 맞지 않아서 일수도 있지만 키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레일과 텐트의 재질이 마찰을 일으키고 혹은 레일 안에 실리콘 재질의 마감재가 떨어져 움직임을 방해하거나 레일이 휘어져도 이런 증상을 겪게 된다. 특히 측면에 어닝이 부착된 모델은 더욱 심하다. ‘손쉽게 어닝 레일을 통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그래서 찾아보았다. ‘캄파 이지 어닝 풀리’는 한 사람이 쉽게 어닝, 텐트를 설치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원리는 간단하다. 어닝을 끼워야할 방향이 좌측에서 우측이라면 우측에 도르래를 끼울 수 있는 키트를 먼저 설치해야 한다. 우선 고정 스토퍼와 도르래를 후면부 모서리까지 밀어 고정한 후 연결고리를 당겨 어닝의 끝 부분에 걸어주면 준비는 끝. 텐트나 어닝을 좌측 어닝 레일에 끼우고 한 손으로는 어닝과 텐트를 잡아 살짝 밀어넣은 후 다른 손으로는 설치된 도르래의 끈을 살살 당겨주면 반대편으로 어닝이나 텐트가 밀려들어간다. 아래에서 당기면 마찰이 심하지만 어닝 레일과 나란히 당겨지므로 마찰 없이 잘 들어가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사용자 평점 5에서 4개를 받았고 가격은 25파운드(32,500원)선이다. 도르래와 스토퍼를 수납할 수 있는 작은 파우치와 끈이 구성의 전부지만 기존에 어닝 텐트 설치로 고생했던 알비어라면 희소식이 될 것이다.

 

02 Weigh-Safe Hitch

 

웨이트-세이프 히치(www.weigh-safe.com)는 견인하고자 하는 피견인차의 무게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장치이자 견인볼이다.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견인장치에 무게 측정을 위한 게이지가 부착된 형태로 견인볼과 고정 핀 등 몇 가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45~1,000kg의 무게를 측정할 수 있고 무게 배분에 따른 조절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하다. 견인차의 높이에 따라 10인치, 8인치, 6인치, 4인치 드롭 타입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유럽 카라반은 전축하중이 가볍지만 중대형급의 미국 트레일러는 무게 배분과 수직하중에 대한 영향이 크므로 주행 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다. 청수 탱크에 물을 채우거나 실내에 무거운 적재물을 싣고 위치를 변경하면 웨이트 세이프 히치에 표시되는 무게가 실시간으로 달라짐을 확인할 수 있다. Weigh-Safe Hitch의 가격은  $299이다.

 

03 GOOD CHOICE, 모노오끼 시스템 조립창고

하우징 페어에서 찜한 아이템을 소개해본다. 간단하고 실용적인 조립식 창고, 전원주택형, 농막형, 옥상형, 필로티형 등 다양한 사이즈와 기능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제일 작은 제품은 0.16평(1,086x1,093x575mm)의 제품으로 무게는 49.5kg이며 가격은 55만 원(설치비 12만 원 추가), 고내구성 갈바륨 강판을 채용한 제품이다. 선반의 개수와 크기, 형태, 용도는 직접 카다록을 확인해야 할 정도로 너무나 많은 사이즈의 제품이 있다.

기본 창고 타입은 1.72평(2,213x2,115x2,914mm / 기본 선반 2개 포함)을 기준으로 318만 원대, 최대 크기인 3,98평이 626만 원대이다. 가로, 세로, 깊이에 대한 크기는 다양하게 나와있고 잠금 장치 및 기타 옵션이 추가될 수 있다. 창고와 주차 공간을 1:1사이즈로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VGK-6162 모델 (6,233x2,589x6,271mm / 차량 한 대 주차 + 동일한 면적의 창고 확보)은 998만 원에 설치비, 운송비 200만 원이 든다. 차량 두 대, 오픈형, 폐쇄형, 혼합형 등 270~1000만 원이면 개인 주차장이나 창고를 확보할 수 있다.

이 아이템을 소개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장박시 든든한 베이스 캠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여유가 된다면 전원주택지나 내 집에 설치해 용품 보관은 물론 RV 스테이션을 확보하면 어떨까 하는 측면에서 관심이 가는 아이템이었다. 가볍고 녹과 뒤틀림이 없으며 물, 비바람에 강한 제품, 갈바륨 강판, 아연도금강판, 우레탄 열처리도장으로 안심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수입원 모노오끼(www.monooki.co.kr)을 통해 확인하길 바란다.

 

04 Dakota Metal Works,견인장치 소음 해결사!

국내에서 제작된 대부분의 견인장치는 미국식 히치를 사용하고 있다. 일부 제품은 스완넥 타입으로 제작되어 판매를 시작하지만, 2인치 혹은 50mm 견인볼을 결합하여 사각 튜브에 넣는 타입은 주행 중에 전후좌우로 미세한 유격과 소음으로 인한 불만 사항이 지적되고 있다.

다코타 메탈 웍스에서 제작한 Hitch Hugger는 견인볼이 결합된 리시버를 빼고 히치 허그를 끼운 후 기존처럼 결합하면 끝이다. 하지만 결과는 놀랍다. 강력한 탄성 스프링으로 리시버와 견인장치의 사각튜브를 감싸 유격은 물론 덜컹거리는 소음까지 잡아주고 있다.

기존의 볼트 방식으로 물려주거나 고무 패킹, 철 조각으로 유격을 잡아주는 방식과는 차별화되고 원터치로 쉽게 리시버를 풀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크기에 따라 몇 가지 모델로 나뉘고 연식에 따라 다르게 제작되었다. 2012년 이전의 포드 픽업은 model 2040, 토요타 툰드라는 model 2021-j, 2013년식 이상의 최신 F-150은 model 2020, F-250은 model 2520, 일반적인 suv는 model 2015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 가격은 $69.95~79.85 선이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dakotametalworks.com)를 참고하면 된다. 견인 중의 소음과 유격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확실히 해결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