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한 알빙을 위한 E&P 레벨시스템 알아보기
안락한 알빙을 위한 E&P 레벨시스템 알아보기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18.01.05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튼 하나로 카라반의 수평 유지 OK!

카라반과 알빙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수평이다. 견인차와 피견인차의 운행에 있어서도 수평 유지는 무엇보다 중요한 기본이며 편안한 알빙과 취침을 위해서도 수평 유지는 중요하다. 수평계를 이용해 수동으로 아웃트리거를 조절하는가하면 좀 더 편안한 오토 스테디를 이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 들어 가장 관심을 모으는 것은 바로 카라반의 안정된 고정과 수평 유지를 E&P 레벨시스템을 빼놓을 수 없다. 국내에서도 YJRV에서 E&P 레벨시스템을 공식 수입하고 있는데, E&P 레벨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E&P 레벨시스템은 아웃트리거나 스테빌라이저를 돌리고 수평을 맞추는 기존 방식에 비해 버튼 하나만 누르면 모든 것이 자동으로 해결된다. 총중량 3.5Ton 리프트의 강력한 유압 실린더를 통해 짧게는 1분 길게는 2분이면 어떠한 지형에서도 카라반의 완벽한 수평을 유지할 수 있는 최신 기술과 시스템이다. 기존 아웃트리거 브라켓에 4개, 액슬에 따라 2개의 지지대가 추가로 결합되므로 전후좌우는 물론 길이가 긴 중형 카라반의 수평 유지는 기본, 중앙을 단단히 지지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수평 유지는 단순히 취침 시 불편한 문제를 넘어 지속적인 뒤틀림으로 인해 카라반의 손상과 파손을 일으키는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장시간 장박으로 인한 타이어의 하중을 분산시키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고 카라반을 들어 올릴 수는 있지만 지속적으로 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무리가 갈 수 있다.

E&P LEVELSYSTEM은 코너 서포트 4개, 액슬 서포트 2개를 기본으로 컨트롤 패널, 응급 푸쉬버튼, 유압 펌프, 하우징, 리모컨으로 구성된다. E&P 레벨 시스템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해당 카라반의 무게가 중요한데 수직하중 100kg 이하의 카라반이 적당하고 브랜드별로 별도의 브라켓이나 부품이 적용되며 싱글 액슬, 더블, 총중량에 따라 작업 방식은 달라진다. 설치 시간은 대략 5시간 전후를 예상하면 된다.

카라반살롱에서 소개된 다양한 E&P 레벨시스템

전원을 켠 후, 매뉴얼 모드와 자동 모드를 선택하고 지지대를 내리거나 올리는 버튼을 선택하면 나머지는 모두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경우에 따라서 매뉴얼 모드로 선택하고 코너 쪽이나 액슬 잭 쪽에 선택적인 미세 조절(좌우)도 가능하다. 정상 작동 후 4분 동안 다른 작업이 없을 경우 스위치는 자동으로 꺼진다. 방전이나 고장 등의 위급한 상황 시에는 핸드 펌프를 이용해 지지대의 조절이 가능하고 출발 전에는 반드시 모든 지지대가 정상적으로 원위치 되었는지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