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이앤시, F&F Campingcar
동일이앤시, F&F Campingcar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18.05.2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F Campingcar 주요제원>
기본 베이스 ┃ 2005년식 이카운티 25인승 롱바디 · 가격 ┃ 4,700만 원(vat 포함, 차량 별도) · 승차 인원 ┃ 3명, 취침 인원 3명
옵션┃4.5m 자동어닝, 인버터 3k, 배터리 600a, 스카이라이프, 청수 170리터, 오수 170리터, 무시동히터, 냉장고, 40인치 led TV, 전자레인지 등

현대 카운티 버스는 장축 기준으로 가장 저렴한 신차 15인승이 5,973만 원에서 시작하며 가장 고급 사양인 리무진 15인승은 7,400만 원선이다. 카운티 장축은 전장 7,085mm, 전폭 2,035mm, 전고 2,755mm이며 F3.9 CRDi 엔진에 최대출력 170ps, 최대 토크 62kg.m을 보인다. 모델 등급에 따라 서스펜션은 판스프링, 독립현가장치로 나뉘고 파워 윈도우, 알루미늄 휠, 6단 자동 변속기 등을 선택 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다. 고유한 도색까지 적용하면 50만 원이 추가로 든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서 제작되는 주문 제작형 미니버스 타입의 모터홈은 대부분 짧은 거리를 반복적으로 운행하던 통학용 중고차량을 가장 선호하는 편이다. 전체 작업 비용을 고려해 2천만 원대에서 가장 운행거리가 짧은 모델을 선택하고 있다. 신차로 작업할 경우, 감가상각비용이 너무 높기 때문에 1~3천만 원대의 중고 차량으로 도색과 내부 실내인테리어를 바꾸고 외부 어닝은 물론 다양한 옵션을 선택 적용한다. 4000만 원의 작업 비용과 차량 구입 비용을 합쳐도 1톤 베이스의 캠핑카와 비슷한 가격대가 된다.

변환 테이블, 모든 것을 한 번에 컨트롤 할 수 있는 통합 컨트롤 패널
실내 넉넉한 수납공간
화장실 겸 샤워실
화장실 겸 샤워실

# 주문 제작형 모터홈의  작업 포인트

유저가 직접 중고 차량을 구입하여 실내를 제작하는 경우도 많지만 어느 정도 기술력과 노하우를 가진 업체에 지금처럼 전체 작업을 맡기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1톤 베이스의 시티밴 캠핑카 가격이 4~5천만 원인 것을 감안하면 중고 차량 구입 가격 외에 실내 인테리어와 작업에 상당히 많은 비용이 소모된다. 하지만 1톤 베이스의 캠핑카가 가지지 못하는 공간은 물론 빠른 기동성과 넉넉한 실내 공간, 편안한 옵션 등으로 사랑 받게 된다.

버스의 원형을 그대로 사용하게 되면 당연히 작업 비용은 절감된다. 하지만 여름철 더위는 물론 겨울철 난방으로 인한 열손실, 결로, 파손, 도난 등의 문제에 그대로 노출될 수밖에 없다. 최근에는 창문 대부분을 막아 별도의 창문을 달고 단열에 집중하는 추세이다.

# 제작의 시작

대부분의 버스 캠핑카 제작 공정과 실내의 레이아웃이 비슷한 것은 현실이다. 아니 어찌 보면 가장 최적의 구성이 현재의 모습일 수 있다. 25인승 버스의 실내이기 때문에 1톤 화물차 사이즈의 캠핑카와는 분위기가 확연히 다르다. 누군가는 중형급의 수입 모터홈 이야기를 하겠지만 장단점은 분명하다. 나와 우리 가족에 맞는 최적의 구성과 모습이라는 점이다.

중고 차량의 구매 후 상담을 거쳐 옵션과 레이아웃, 요구 사항을 모두 결정하였다면 그 시기에 구할 수 있는 가장 상태가 좋은 베이스를 구입해 실내 해체 작업과 하부, 엔진, 브레이크, 각종 소모품의 교환이 이루어진다. 미니버스는 생각보다 고장이 적고 수명이 길기 때문에 유지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동일이앤시는 카고 트레일러는 물론 자동차 분야의 전문가들로 차량은 물론 캠핑카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킨텍스에 선보인 이카운티 캠핑카를 제작하기에 이르렀다.

# 이카운티 캠핑카의  특징

캠핑카의 좌측은 총 5개의 창문이 나있고 운전석 옆의 기본 창문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카라반과 모터홈에 사용되는 단열이 우수한 소형 창문이 사용되었다. 각도 조절은 물론 방충망과 블라인드로 처리되었고 모든 벽체는 단열이 확실하도록 막혀 있다. 하단에는 여러개의 서비스 도어가 설치되어 화장실의 오물 처리며 히터, 샤워기 등이 적용되었다. 출입구가 있는 우측은 3개의 창문과 중앙에 대형 TV를 볼 수 있는 서비스 도어가 마련되었다. 출입구 역시 카라반과 모터홈에 사용되는 전용 도어가 설치되었고 캠핑카의 위쪽은 화이트로 아래쪽은 그린 색으로 투톤 도색이 되어 있다. 외부에는 4.5m에 달하는 시원한 어닝이 드리워졌고 실내 공간을 제외한 모든 벽체는 단열 처리된 상태이다. 후면부는 루프랙을 사용하기 위한 사다리와 자전거 캐리어, 쏠라 패널이 장착되어 노지에서의 전기 걱정을 해결하고 있다.

# 이카운티 캠핑카의 실내 인테리어

외부의 특징만큼이나 궁금한 것은 실내 인테리어와 레이아웃이다. 운전석과 동반석은 편안한 가죽 재질로 바뀌었고 캠핑카의 주변을 확인할 수 있는 각종 카메라와 장비들이 설치되었다. 기능적으로는 크게 달라진 점은 없지만 노지 활동을 위해 배터리를 600A까지 늘렸다.

화장실과 주방은 단단한 원목과 전체 가구는 친환경 편백나무로 마감되었다. 환기창과 루프에어컨, 헤키창이 일렬로 설치되었고 출입구 옆으로는 대형 수납장이 설치되어 실내는 더욱 넓게 수납공간까지 확장하고 있다. 주방은 기본기에 충실하다. 가장 안쪽인 취침공간은 4~6인 테이블 구성으로 취침 시 침대로 변환할 수 있고 직접 조명과 간접 조명이 실내의 분위기를 더욱 살린다. 모든 것이 원목 구조라 단단하게 서로를 지탱하고 소음이 줄어들면서도 내구성이 강화되었다. 고정식 변기가 설치된 화장실은 코너에 세면대와 샤워기가 설치되어 실용적이다.

# 이카운티 캠핑카에  대한 이야기

동일이앤시를 통해 제작된 이카운티 캠핑카의 장점은 400~500급 카라반과 같은 실내, 각종 전기 장치를 한 곳에서 컨트롤 할 수 있는 통합 패널을 설치해 온수 보일러, 태양광 충전, 바닥난방, 오디오, 각종 조명, 외부 충전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소형 캠핑카 가격에 미니 버스 캠핑카를 소유할 수 있고 버스 전용 차선을 타게 되면 여행은 한결 수월할 수 있다. 대형 면허가 필요한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최근 미니버스 캠핑카의 증가세는 꾸준히 높아지고 있어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기본 사항을 제외하고 옵션을 추가로 설치하거나 일부 변경도 가능하므로 가격적인 요소는 조율이 필요해 보인다. 다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로 제작된 캠핑카인 만큼 많은 부분이 업그레이드되었고 개선되었다. 단열, 난방, 쾌적한 운행, 안전, 넉넉한 실내공간은 최대의 장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