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대 RV 전시회 RVX 2019 막 올라
미국 최대 RV 전시회 RVX 2019 막 올라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19.03.13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 성황리에 막을 내린 SPOEX, 캠핑앤피크닉페어가 국내 RV 전시회 중에서는 가장 큰 전시회였다면 독일에는 매년 가을에 열리는 '뒤셀도르프 카라반 살롱'이 일본에는 도쿄 '재팬 캠핑카쇼'가 있고 미국에는 'THE RV EXPERIENCE'가 있다. 물론 이 외에도 다양한 행사명과 크고 작은 전시회들이 있지만 말이다.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 시티에서 열리는 2019년 전시회 소식을 전해본다.
THE RV EXPERIENCE - 줄여서 RVX로 통칭되는 이번 전시회는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에서 3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미국 RV의 2019 현주소
미국을 대표하는 제조 업체를 대상으로 한 RV산업협회의 1월 조사에 따르면 RV 총 출하량은 2540대로 지난 1(42441)에 비해 감소(-39.8%)했다고 밝혔다.
기존 여행용 트레일러가 주도하는 견인형 RV는 이달 총 21623대로 지난해 1(36622)보다 41.0% 줄었다. 모터홈은 20181(5819)에 비해 (-32.7%) 줄어든 3917대로 집계되었고 정박형 파크 모델 RV는 소매업자에 대한 330의 출하로 지난 1월에 비해 12.6% 증가하며 한 달을 마쳤다.

12일 화요일, 솔트레이크 시티의 RVX에서 열린 최초의 국가 미디어 RV 제품 출시인 The Reviewal을 위해 400대 이상의 새로운 RV가 전시회에 참여하였다.

DISH Network가 선보이는 The Reveal은 업계 최고의 신제품을 공개하는 완전히 새롭게 구상된 오프닝 세션으로 Go RVing의 마케팅 플랫폼과 디지털 채널을 통해 수천 명의 소비자들에게 온라인으로 스트리밍되었다. RV 제조업체들은 봄여름휴가를 계획하는 것처럼 개별 소비자층에 보다 개인화된 방식으로 다가가고 자극을 주기 위해 고안된 9개 라이프스타일 범주로 제품을 제출했다. 소비자 중심의 판단 위원회는 이제 각 범주를 대표하는 상위 항목을 평가하고 결정할 것이다.

국내 전시회가 단순히 업체의 신제품 전시, 계약을 위한 상담이 주를 이루는 것에 비해 해외의 전시장은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 교육, 엔지니어를 위한 세미나, 딜러간의 미팅, 신제품 발표, 의견 교환을 위한 행사들이 주를 이루게 된다. 물론 일반인들을 위한 전시와 신제품 발표, 계약이 이루어지지만 지역별 딜러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은 국내의 RV 환경과는 약간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미국 RV 시장의 주요 제품과 키워드를 살펴보면

가족 친화적 RV :  이동 중인 가족을 위한 최대한의 저장 용량을 갖춘 다세대 RV, 튼튼하고 아이들을 위한 친화적인 인테리어로서 셋업, 청결, 유지가 용이하다.
아웃도어 어드벤처  : 멋지고, 오프로드 기능을 갖춘 견고함. 실외기구를 운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자급자족 요구에 부합함.
밴 라이프 : 밴라이프를 즐기는 캠퍼들은 다른 사람들이 없는 곳을 돌아다니며 방황하는 생활방식을 찾기 위한 RVer를 위해 고안되었다.
시티 이스케이프 : 작은 공간에 보관하기 쉬운 민첩하고 기동성이 좋다. 콘크리트 황무지에서 탈출하려고 하는 연줄이 있는 도시개발자.
캠핑장, 정박형 : 좀 더 넓은 생활 공간이 필요한 스타일의 주거. 장기 RV를 찾는 캠핑족들을 위한 시설이 갖추어진 장소.
Team Tailgate : 큰 경기가 있든 콘서트에 있든 간에 열성팬들을 위해 고안되었다. 최고의 야외 생활 공간과 오락 시설을 갖추고 있다.
지속가능성 : 지속가능한 재료와 양심적인 여행자를 위한 청정 에너지 기술의 사용으로 친환경적이다.
호화로운 생활 : 모든 종과 휘파람 소리, RVs는 비용을 아끼지 않는 RVer를 위한 고급 편의시설을 포함한다.
Horizon : 틀을 깨는 이 개념의 RVRVing의 미래를 보는 것이다.

'더 리뷰' 기간 동안 참석자들은 전국 딜러점의 판매를 촉진하고 새로운 세대의 소비자들에게 다가가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설계된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을 발견하는 동시에 가장 대담하고 전에 볼 수 없었던 최신 RV 제품을 처음 보게 될 것이다. 딜러들과 전체 업계는 개별 소비자 부문과 그들이 가장 관심 있는 제품의 종류와 더 잘 연결하기 위해 귀중한 판매 도구를 가지고 떠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전시회 기간 중 대부분의 업체들은 신제품에 대한 소개와 함께 유저와의 만남을 통해 그들이 원하는 것에 대한 요구 사항을 듣고 상담을 이어나간다. 각종 시상식은 물론 판매자에 대한 교육, 신제품 AS는 물론 올바른 알빙 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토론과 의견 교환을 통해 신제품 개발과 서로간의 교류가 이어지고 있다.

"2019312-14일 솔트레이크시티에서 개최된 '공개 및 사상 초유의 RVX'를 놓치지 마십시오. RVX는 모든 참석자들이 미래의 소비자가 무엇을 찾고 있는지 직접 듣고, 새로운 소비자 트렌드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함께하면 새로운 산업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들을 라이프스타일로 바꾸고 평생의 고객으로 바꾼다."

미국 레저자동차산업협회 대표와 전시회의 시작을 알리는 커팅식. 국내에 잘 알려진 트레블 트레일러 전시 업체는 21곳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국내에 소개되지 못한 수많은 브랜드와 RV 산업의 기본이 되는 부품 관련 업체, 주요 부품사, 전시 모델, 모터홈, 클래스별로 수많은 제작사들이 전시회를 통해 지속적인 신제품들을 쏟아내고 있고 그 중심에는 RVIA 협회가 함께하고 있다. 모든 RV에는 협회가 인정하는 스티커가 붙어있고 이는 안전한 검증된 모델임을 뜻하고 있다. 고유 번호와 차대 번호까지 부착되고 있고 소비자들은 안심하며 RV를 구입할 수 있어 모두에게 이익이 되고 있다. RV 천국답게 전시회장의 크기며 전시된 RV의 수, 국내에 인증이 되지 않는 무수한 대형 RV 들이 전시장을 가득 메우고 있다.

"RV 산업은 계속해서 딜러망 전반에 걸쳐 강한 판매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끊임없는 혼란의 시대에 우리는 현실에 안주할 여유가 없다. 산업으로서 어떻게 하면 그 모멘텀을 지속하여 50만 대에서 60만 대 이상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RVX는 제조업체와 공급업체가 최신 RV 제품을 딜러 파트너에게 공개할 수 있는 장소에 업계를 하나로 묶을 것을 약속하며 딜러들에게 새로운 모델 주문을 작성하고 현재 소비자가 찾고 있는 제품들로 그 수가 가득 차 있도록 하는 첫 번째 봄 기회를 제공한다.

RVX는 또한 신흥 소비자 경향, 증가하는 소비자 부문, 그리고 어떻게 소비자 개인에 대한 신제품과 마케팅을 촉진함으로써 우리는 많은 신규 고객을 RV 라이프스타일로 끌어들이고 그들을 판매로 전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러 층의 학습을 제공할 것이다.


미국 전역의 '캠핑 시즌'에서 RV 산업의 최신 베스트 셀러 제품 쇼케이스를 놓치지 마십시오. 만약 당신이 시장 점유율과 경쟁 우위를 얻고 싶다면, 당신은 RVX에 있어야 한다!

미국 최대의 RV 전시회가 열렸고 다양한 종류의 RV 들이 관람객들을 사로 잡을 것이다. 자세한 소식이 들리는대로 브랜드별로 그리고 주요 행사별로 정리해서 뉴스를 올리도록 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의견들을 올려주었으면 한다.

사진 ┃RVX(RVIndustryAsso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