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V에 알맞은 캠핑장을 어떻게 고를 것인가?
RV에 알맞은 캠핑장을 어떻게 고를 것인가?
  • 더카라반
  • 승인 2016.03.10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V에 알맞은 캠핑장을 어떻게 고를 것인가?

COLUMN
 

 

 

 


RVing을 위한 캠핑장 선택하기 RV에 알맞은 캠핑장을 어떻게 고를 것인가?

 

 

 

 

캠핑 트레일러는 준비 되었는데... ‘어디로 캠핑을 가야 할까?’

 

 

즐거운 고민이면서 걱정되는 부분이다. 오토캠핑을 다닐 때는 그곳이 어디든 차에 용품을 실어 목적지만 가면 됐는데 이젠 뒤에 견인차만한 트레일러가 따라오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고 무작정 간다면 여건에 따라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목적지야 그날 캠핑의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여행이 목적이면 여행지 근처로 갈 테고, 휴식이면 자연 친화적인 곳이나 가까운 곳으로 떠날 것이다. 하지만 RV에 알맞은 캠핑장을 어떻게 고를 것인가에 대한 질문의 첫 대답은 ‘캠핑 트레일러가 캠핑장에 진입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다.

 

RV에 알맞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RV가 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캠핑장은 대부분 외지에 있어 진입로 상태와 도로폭이 생각보다 좋지 않은 곳들이 많다. 그리고 RVing을 고려하지 않은 장내가 좁은 오토캠핑 사이트와 잔디보호를 위한 차량 진입 불가 구조로 구성된 곳이 있기 때문에 알빙을 가는 이동 중과 캠핑장 내에서의 사고는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이런 사고는 RV의 경우, 파손으로 많이 이어지며 수리비와 시간의 소모로 즐거운 여행이 악몽으로 변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캠핑장이 RVing을 즐기기에 알맞은 곳인가?

RVing 문화가 상대적으로 발달한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의 사례를 보면, 캠핑장에 대한 평가 기준이 있으며 등급을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다. 평가 기준 중 RV 사이트에 대한 평가 기준을 보자면 모터홈(또는 트레일러) 주차 자리별 면적, 전기 시설 여부, 수도/폐수 연결 여부, 캠핑카 주차장과 도로의 총체적인 상태를 주요 항목으로 보고 있다. 즉, 기본적으로 충분한 진입로 및 RV가 들어갈 수 있는 사이트 면적이 확보되어 있어야 하고 RV를 위한 인프라를 기준으로 구분한다.

 

 

1등급 : 사이트마다 전원(전기 기능)과 상수도, 하수도를 연결할 수 있는 Full Hookup 사이트 2등급 : 전원과 수도 설치 사이트 3등급 : 전원 사이트 4등급 : Utility 없음

 

대한민국의 경우 설악동, 오대산 캠핑장 등에 전원과 수도 설치가 된 캠핑 사이트가 일부 구축되어 있고, 대부분 전원(전기 기능) 사이트로 구축되어 있다.

물론 시설이 다 갖추어져 있으면 RVing이 편하겠지만, 캠핑 트레일러는 가스와 배터리가 있고, 아쿠아롤 등 적은 힘으로 수도대응이 가능한 용품이 있으니, 캠핑장 진입 및 사이트 면적 여유만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면 RV에 알맞은 캠핑장은 어떻게 찾아갈 것인가?

1. 우선 목적지(캠핑장)를 선정하고 최신 캠핑 후기를 찾아본다.(RV 동호회>기타 후기 순) 캠핑 트레일러가 진입 가능한지, 장내에서 이동 여유가 있는 폭이 나오는지, 사이트 크기는 본인의 트레일러를 수용할 수 있는지 사진으로 확인해본다.

 

2. 후기로도 판단이 어렵다면 캠핑장에 문의하여 RV 가능 여부를 확인해 본다.

최근엔 ‘캠핑 트레일러나 카라반도 캠핑 가능한가요?’란 질문을 많이 받고 있기 때문에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캠핑 트레일러 예약을 받았다가 문제가 발생했던 캠핑장은 RV를 불허 하거나, 가능한 사이트를 별도 지정하여 운영하는 곳도 많아지고 있다.

 

3. 시작이 반이다.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떠나자! 내비게이션을 너무 믿지 말자.

목적지 인근부터 캠핑장 진입로를 네이버, 다음 등 로드뷰를 활용하면 사전에 길의 상태를 알 수 있다.

- 트레일러의 길이가 길거나 차고가 낮을수록 회전반경 및 경사각에 따른 충돌이 발생할 RISK가 크므로 좁고 커브가 심한 곳이 있는지 (특히 교량의 커브 여유), 경사가 심한 산길인지(평지로 우회 가능한 길 유무 확인)

- 교행이 불가능한 외길이 길게 있는지

- 특히 굴다리가 있는 곳은 굴다리의 높이와 입/출구의 커브 각도를 확인해야 한다.

특히 일부 내비게이션(나브킹덤)의 경우 차고설정 기능이 있으므로 설정 시 큰길 위주로 안내를 하기 때문에, 돌아가더라도 견인 시 스트레스를 줄이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Columnist + 김홍석

RVer 김홍석 2011년도부터 지금까지 네이버 달구지 카페에 RVing 가능한 캠핑장들의 리스트를 모아서 RVing지도를 만들고 있는 RVing계의 김정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