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마스터 기반 캠퍼밴을 주력으로 모터홈을 제조해온 월든모빌에서 벤츠스프린터를 베이스로 한 C클래스 캠핑카를 새로 선보인다. 벤츠 스프린터 519 복륜 베어본바디 기반으로 제작된 엔노마드는 noblesse nomad (귀족적 유목민) 이란 뜻으로 명품, 물건 등의 소유보다 여행, 레져 등의 무형의 경험을 중시하는 새로운 소비계층을 뜻하는 신조어라고 한다. 이들은 비싼 물건으로 신분을 과시하는 겉치레 문화를 거부하는 대신 자신이 하고 싶고, 누리고 싶은 경험적인 일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 과거 소유가 부의 척도를 나타냈다면 이제는 경험의 축적과 체험이 소비에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트렌드가 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선도하는 계층을 노블리스 노마드, 신 귀족계층으로 일컫기도 하는데, 월든모빌의 C클래스 엔노마드의 제작컨셉은 이런 흐름을 따라 새로운 경험과 레져를 즐기는데 더욱 편리하고 쾌적한 여행을 위해 안락한 공간과 주행과 사용상의 안정성을 중점으로 개발되었다.
외관은 최근 벙커베드를 생략하는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상부를 낮추고 에어로 다이나믹한 외부캐빈으로 디자인 되었다. 특유의 사선데칼과 외부라인은 월든의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계승하였는데, 이러한 통일된 데칼라인은 이제 월든만의 패밀리룩을 형성하고 있다.
전면그릴과 범퍼는 캐빈부분과 같은 흰색 톤으로 마감되었는데, 그릴부분은 제작시 블랙톤으로 시공될수도 있다고 한다.
실내 거실부분은 유럽 C클래스 레이아웃과 유사한 형태로 전면부 벤츠순정 시트를 회전하여 4~5인이 거실을 여유 있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출입구 옆의 TV장 겸 장식장은 시청 중이 아닐때는 리프트를 하강하여 선반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전동리프트를 적용하여 공간을 활용한다.
거실과 주방, 침실 세 곳의 공간으로 구분되어진 레이아웃은 3BAY의 형태를 가지며 각 동선이 겹치지 않을 정도의 공간 구분이 되어지고 있다. 이런 C클래스만의 공간감은 한가족의 장기여행에도 실내거주가 답답하지 않을 거주성을 가지고 있다.
바닥은 최고급 원목 온돌마루로 시공되어 있고, 주방은 넉넉한 수납공간을 가지고 있다. 깊이가 있어 실사용이 편리한 싱크볼과 복합필터를 내장한 정수기, 인덕션 등 기존 캠퍼밴에서는 적용하기 어려웠던 각종 편의제품들이 설치되었다. 냉장고는 150리터의 넉넉한 용량의 DC냉장고가 적용되었고, 샤워실과 화장실이 별도 공간으로 독립되어 더욱 여유있는 공간 사용이 가능하다.
독립샤워실과 화장실은 별도 공간과 여닫이문으로 마감되어 있다. 보통 유럽 모터홈의 독립샤워실은 여닫이문을 통합하여 공간 구분과 도어로서의 기능을 겸하여 사용하는 구조가 있는데 국내 정서나 환경에 맞지 않는 측면이 있고, 이렇게 도어를 개별로 사용을 할 수 있게 제작되었다.
침실은 11자형 트윈베드로 배치되었다. 이러한 더블베드는 가족간에서도 서로 편안히 방해받지 않는 독립적인 휴식이 가능하게 한다. 가운데 계단식 통로는 침대변환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통로를 침대로 변환하면 4인 가족이 취침 가능한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도 있다.
옵션으로 선택하면 전동 리클라이닝 기능을 리모컨으로 조작할 수 있는 모션베드를 넣을 수 있다. 영화 시청이나 휴식을 취할 때 높이 조절과 S자 커브를 만들 수 있는 모션침대를 캠핑카에서 사용한다면 야외에서 취침시간이 무척 힐링이 될 듯 하다.
취침시에는 중문을 닫아서 침실을 독립된 안락한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작은 공간의 모터홈에서도 공간의 분리는 여행의 질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수납공간이 중요한 만큼 계단은 별도의 서랍장으로 활용되며 화장실과 침실 사이 옷장도 구비되어 있다.
침실공간이 여유가 있지만 옵션을 선택하면 거실상단의 전동리프트 베드를 시공하여 더 많은 취침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하강식 베드를 선택하지 않으면 높은 전고의 쾌적한 거실을 구성할 수 있으니 가족 구성에 따라 유연한 공간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상부에 설치된 대용량의 메인 에어컨과 전면부의 보조 DC에어컨은 공간의 분리에서 생기는 공조의 불균형을 줄여주는 의도로 적용이 되었다고 한다
주방공간은 넉넉한 서랍공간과 접이식 수전과 세제디스펜서가 내장된 싱크볼이 적용되었고, 상부커버가 있어 조리공간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복합필터가 내장된 정수기는 여행시 생수를 들고다니는 번거로움을 줄여줄 듯 하다.
에코플로우의 파워킷 시스템이 적용된 엔노마드의 전기시스템은 기존의 배터리와 각종 전기설비들이 따로 설치되던 방식에서 벗어나 배터리와 인버터, 각종 충전기들이 내장된 통합허브, 컨트롤러, 배전반까지 일체화된 통합시스템으로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전기시스템이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 높은 안정성과 공간 확보에도 장점이 있으며 향후 AS나 업그레이드에 대한 대응도 무척 유연하리라 예상이 된다.
거실 공간의 쇼파는 침대로 변환이 되며 슬라이딩 유압식 테이블을 조정하여 침대로 변환할 수 있다. 바닥은 보일러난방 적용이 되며 별도의 4k무시동 히터가 설치된다. 에어컨은 국내최대 용량의 3.5k AC에어컨과 DC무시동 에어컨이 추가 적용이 되었다.
understated elegance
절제된 기품
캠퍼밴을 오랜 기간 제작해온 월든만의 간소한 여행의 제작 컨셉에서 한단계 발전한 엔노마드는 럭셔리하지만 절제된 기품을 기반으로 간결한 룩과 극명한 미니멀리즘을 토대로 월든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계승한 C클래스 모터홈으로 새롭게 시장에 데뷔를 했다. 현재 월든모빌에서 확보한 벤츠 스프린터 519 복륜 베이스차량은 V6 3000cc 엔진으로 유럽의 환경규제에 맞춰 다운사이징된 V4 2000cc 엔진으로 제작을 시작한 23년식 스프린터와 비교해 경쟁력과 희소가치가 있는 모델이 될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벤츠스프린터 엔노마드는 첫 제작된 S770외에 S720의 내부 레이아웃이 다른 모델도 곧 선 보일 예정이다. 유럽 유수의 캠핑카들이 다양하게 국내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시점에 국내환경에 최적하여 설계된 월든 엔노마드는 경사지형, 방지턱 등이 많은 거친 도로환경과 다양한 계절 상황에 맞는 토종 모터홈으로서 국내 유저들에게 어떤 반응을 이끌어낼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차량제원
벤츠 스프린터 519cdi V6 300cc 복륜 베어본 바디
에코플로우 파워킷 시스템 적용 - 48v 배터리 10kw (12V기준 약900A) 기본적용
듀얼 냉난방 - AC 3.6K 인버터방식 루프에어컨, DC 2.4K 매립형 에어컨 적용
에바스패커 5K 하이보일러 바닥난방, 4K 에어히터
전동 시스템 - 전동 리클라이닝 트윈베드, 전동리프트 & 드롭베드, 전동 어닝, 전동리프트TV
1,030W 대용량 태양광 충전 시스템
3.6K 초고속 충전시스템
150L 대용량 냉장고
캠핑카 옵션이 포함된 스프린터 순정시스템
대용량 러기지룸
수입원목마루 시공
구입 상담문의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서이천로 28 월든모빌
T. 1544-6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