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반 살롱 D-3. 캠핑카& RV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카라반 살롱 D-3. 캠핑카& RV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22.08.23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 최고의 RV전시회, 뒤셀도르프 카라반 살롱이 D-3일로 다가왔다

카라반 살롱이 D-3일로 다가왔다.

2022년 8월 27일부터 9월 4일까지(8월 26일 프리뷰 데이) 736개 전시업체는 16개 홀과 야외에서 다양한 가격대의 모터홈, 카라반, 캠퍼밴을 선보일 예정이다.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리는 카라반 살롱은 이 분야의 선도적인 무역 박람회로 전세계 RV시장을 대표하고 있다. 방문객들은 다른 어떤 레저 박람회에서도 이렇게 다양한 브랜드, 모델, 레이아웃을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올해도 폴딩 카라반, MPV, RV 외에도 고가의 스페셜 오더 모델까지 다양한 종류의 차량이 전시될 예정이라고 Stefan Koschke 프로젝트 디렉터는 전했다.

카라반과 모터홈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인해 많은 제조업체들이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추가 제품의 경우 레이아웃 및 구성 옵션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Caravaning Industrie Verband e. V.(CIVD)의 제너럴 매니저인 Daniel Ongowinarso는 이러한 개발은 고객에게 유익하다고 설명한다.카라바닝은 알비어의 개성을 반영하고 있다. 모터홈과 카라반으로 여행자들의 계획과 요구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런 업그레이된 모델을 만나기에는 카라반 살롱이 최적의 장소일 것이다. 

카라반 살롱 2021년 모습

다양한 기본 차량 선택 가능

RV에 대한 수요는 몇 년째 증가 추세이고 베이스 차량 시장에 진출하는 자동차 브랜드 역시 증가세를 보인다. 지금까지 시장을 주도해 온 피아트 두카토, 시트로엥, 푸조 모델 외에도 포드, 이베코, MAN, 메르세데스, 르노, 폭스바겐이 RV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Daniel Ongowinarso에 따르면 '섀시의 선택 범위가 넓어졌기 때문에, 고객에게 보다 나은 베이스와 옵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RV 제작사는 자유롭게 설계, 제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고 한다.  

다양한 베이스 공급은 곧 RV 시장의 활성화와 성장세로 이어진다

소형 모터홈으로의 추세는 계속되고 있다.

완전 또는 부분적으로 통합된 모터홈, 벙커 모델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모터홈에 대한 수요가 사상 최대라고 한다. 그러나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세그먼트를 설명하는 특별한 역할을 하는 것이 소형 캠퍼밴이다. 새로운 모터홈 두 곳 중 한 곳은 소형 캠퍼밴이다. 고객들이 소형 모델에 대해 만족하는 것은 작은 사이즈 때문에 운전하기 쉽고 일상적으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는 것이다. 통계에 따르면 코로나 19로 인한 물류의 영향으로 인해 특수효과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고전적인 모터홈 타입의 차량 섀시가 부족하기 때문에 캠핑카 중 초소형 모델로 제작된 RV가 늘어났고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이고 있다. 

경량화를 위한 혁신적인 제작 솔루션 마련

많은 모터홈들의 허용 하중이 늘어나고 있다. 국내보다 까다로운 허용, 적재 중량이 적용되는 유럽, 영국 등에서 합법적이면서도 안전한 방법으로 최대의 중량을 확보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1999년 이후에 승용차 운전 면허를 취득한 운전자는 최대 3.5톤까지만 차량을 운전할 수 있었다. 승용차-카라반 조합에도 동일한 허용 총중량이 적용된다.

많은 추가 기능에도 불구하고 카라반과 모터홈의 기동성을 유지하기 위해 제조사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모델과 기술력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브뤼셀에 있는 유럽 산하 기구 ECF와 함께 CIVD가 허용 총중량을 4.25톤으로 올리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인테리어 디자인: 더욱 쾌적하고 가변적이며 지속 가능한 설계

까다로운 고객은 차량 인테리어가 현대적이고 밝으며 고품질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더 편안함과 추가 기능을 기대하고 있다. 여기서 제조업체는 하이엔드 구성 요소와 지속가능성 측면간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이다. 

예를 들어, 점점 더 많은 재활용 및 활용 가능한 재료들이 실내 장식용으로 사용된다. 보다 다양한 레이아웃과 적응 가능한 실내 컨셉으로 발전하는 추세는 이어지고 있으며 높이 조절이 가능한 침대, 욕실의 접이식 컴포넌트 또는 컨버터블 시트는 사용 가능한 공간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추가 공간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으로 온보드 장비를 제어하는 것은 오랜 기간 업계의 표준이었다. 차량으로 돌아가기 전에 난방 및 에어컨을 제어하고 다양한 스마트 기기로 원격 점검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추가로 자료가 들어오는대로 업데이트해 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