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 레이아웃, 비스너 아베소 플러스 520TL 리뷰
색다른 레이아웃, 비스너 아베소 플러스 520TL 리뷰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21.04.21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Averso Plus 520TL의 전면부
2021 Averso Plus 520TL의 전면부

해마다 카라반의 소소한 레이아웃은 변하고 있다. 연식에 따른 변화의 의미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모델 등급별 업그레이드를 뜻하기도 한다. 연식에 따른 변화는 대부분 외부 디자인에 있어 데칼의 색상과 패턴이 바뀌면서 좀 더 고급스러움을 더한 의미로 받아들여지곤 했다. 이번 포스트에서 다루는 비스너 아베소 플러스 520TL의 경우는 기존 510TK 모델에서 전면부의 레이아웃이 바뀐 또 다른 형태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된 모습이다.

전면부 11자 베드(확장 시 3인 취침), U자 변환 침대 + 수직하강 침대로 최대 7인 취침 가능한 500급 중반 모델
전체 길이 : 7,520mm, 전체 너비 : 2,300mm, 전체 높이 : 2,710mm, 실내 길이 : 5,650mm, 공차중량 : 1,370kg, 차량총중량 : 2,000kg(액슬 업그레이드 적용으로 페이로드 630kg으로 증가됨), 취침 인원 : 7명, 특징 : 자동 브레이크 조정, 알로이 휠 적용, 통합문, 인조 가죽 시트, 스무드 패널 적용, 시티 워터, 전기 바닥난방, 5리터 전기 온수기 적용됨

완전히 달라진 아베소 플러스 520TL 모델은 전면 11자 베드 + 후면부 U자 라운지 + 수직하강 침대가 결합된 최대 7인 취침 구성이 장점으로 꼽힌다. 여기에 전면부에 대형창이 마련되었고 출입구를 들어선 후 확 트인 개방감을 선사하고 있어 더욱 넓게 느껴진다.

2021년 아베소 플러스 510TK의 전면부와 후면부, 세련된 외관과 디테일에 있어 많은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우측은 520TL 모델(전면창이 적용된 모델이다)

출입구에서 바라본 전면부, 11자 베드에 확장 매트리스를 끼워 상당히 넓은 취침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11자 베드 모델은 2인 취침 시 서로의 움직임에 간섭을 받지 않는 구조로 숙면이 가능하고 경우에 따라 롤업 베드를 당기고 확장 매트리스를 끼우면 3명의 부부+아이가 동시에 누울 정도로 쾌적한 침실로 활용할 수 있다. 전면부에 상단 수납장을 제외한 구조물이 없기에 상당히 넓고 쾌적하며 내부 높이 2,080mm가 주는 시원스러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 전면부, 전체적인 가구의 톤이 바뀌었고 디테일의 변화를 만날 수 있었다. 참고로 510TK를 직접 사용하고 있기에 서로의 장단점은 누구보다 잘 알 수 있었다. 레이아웃과 구성은 90% 이상 동일한 모습이다.

전면창이 있고 없고에 따라 많은 부분이 달라질 수 있다. 침실 공간은 저녁 시간 취침을 위한 공간이라 단열과 프라이버시 보호에 신경을 쓰게 된다. 전면창이 있는 모델은 시원스러운 개방감이 돋보이지만 전면창이 없는 모델의 아늑함은 또 다른 매력 포인트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510TK 모델은 우측 침대가 위, 아래로 구성된 이층침대 구성이고 상단부의 수납장이 없는 대신 중앙에 길고 높은 수납장이 있다. 좌측 침대는 2~4명이 둘러 앉을 수 있는 사이드 다이넷 구조로 3명이라는 취침 인원은 동일하지만 아이들 혹은 저녁 시간에 일을 할 수 있는 유용한 공간이란 장점을 갖는 모델이다. 반면 520TL 모델의 광활한 전면부 침실은 대용량의 수납장이자 쾌적한 침실로서의 장점이 더욱 돋보이고 있다. 공차중량은 1,370kg이지만 액슬 업그레이드를 통해 2,000kg으로 총중량과 페이로드가 늘어났고 알로이 휠로 변경되었다.

수직하강침대를 내린 후와 내리기 전의 모습
수직하강침대를 내린 후와 내리기 전의 모습

스타카라반에서 판매 중인 비스너 모델의 독특한 아이덴티티였던 수직하강침대는 너무나도 멋진 공간 활용성을 보여주고 있다. 같은 사이즈의 공간이지만 취침 인원을 두 배로 만들 수 있다는 자체가 기술력이며 경쟁력인 것이다.

후면부 U자 라운지 공간은 5~6명이 둘러 앉을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변환을 하지 않고도 4~5명의 취침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대가족인 알비어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사진상의 조명과 가구, 수납장 모두가 그대로 내려와 소파와 만나게 된다.

화장실 겸 샤워실은 일체형 구조라 샤워커튼을 두르고 사용해야 하므로 불편할 수 있다. 하지만 화장실 + 샤워 공간이 커지면 어딘가 다른 공간은 줄어들 수 있기에 현재의 상태도 적응한 후에는 크게 불편한 것은 아니다.

주방 맞은편의 구조, 화장실 도어, 냉장고 + 소형 수납장, 대형 캐비넷 + 하단 난방 히터가 위치한다
주방 맞은편의 구조, 화장실 도어, 냉장고 + 소형 수납장, 대형 캐비넷 + 하단 난방 히터가 위치한다

주방은 상당히 심플한 구성이다. 좌측에 3구 가스버너, 싱크볼, 상단부에 대형 수납장과 하단 3단 수납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바닥의 재질과 가스의 색상, 재질이 달라지므로 실내의 느낌 자체가 완전히 달라졌다.

아베소 플러스 520TL 모델의 달라진 전면 수납공간, 기존 모델에 없던 쇼크업소버가 장착되어 있어 서비스도어를 들고 있을 필요가 없으며 바닥은 내구성을 더한 재질이며 작은 오수 탱크가 준비되어 있다. 전체적인 외형 디자인, 외부 데칼의 변화도 눈에 들어온다.

전후면부의 어닝 레일도 사라졌고 손잡이, 브레이크등, 데칼 등에 변화가 엿보인다
전후면부의 어닝 레일도 사라졌고 손잡이, 브레이크등, 데칼 등에 변화가 엿보인다

2021년 모델에 새롭게 적용된 세련된 브레이크등, 범퍼 디자인, 로고, 데칼, 외부 GRP 패널, 손잡이 등의 변화도 눈여겨 볼만하다. 때로는 단순하게 때로는 좀 더 복잡하게 변화하며 트렌드의 변화를 가미하고 있다. 미세한 디테일이 명품의 차이를 가르는 단서가 되고 있기에 찾는 재미도 쏠쏠할 것이다.

수직하강침대 변환 시 내부의 마감재 보호용 고리와 락 장치가 추가됨

측면 하단부에 서비스도어가 위치하고 있어 상당히 넓은 적재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모든 모델이 다 마음에 들 수는 없을 것이다. 본인과 가족이 원하는 적정선에서 가장 최적의 모델을 고르고 추가 옵션이 장착된 후에야 개인화가 마무리 된다. 카라반은 이런 맞춤 과정을 통해 진정한 움직이는 집으로서의 성능을 갖출 수 있음을 명심하기 바란다. 단, 과한 옵션 설치는 무게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신중한 고민이 필수이고 과적은 금물이다. 과적은 카라반 파손 및 손상의 직접적인 원인이란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비스너 아베소 플러스 520TL에 대한 더 자세한 문의는 공식수입원이자 판매처인 스타카라반(1661-8775)으로 확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