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플러 패드&교체 방법2
커플러 패드&교체 방법2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20.03.27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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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플러 패드& 교체 방법 2편은 좌우 패드 교체하기로 시작한다.

03 / 좌우 패드 교체하기 
좌우의 패드는 견인볼의 원형, 좌우측면을 강하게 밀착해 견인볼의 회전을 제어하는 기능이다. 견인볼의 좌우측 패드가 없는 일반형 커플러는 후면부의 움직이는 부품이 견인볼의 이탈만을 방지하는 기능으로 스웨이 등으로 인한 과도한 움직임은 제어가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미국 트레일러의 A 프레임 커플러는 단순히 견인볼을 잡아주어 회전만 하는 타입이다. 

이중 안전 커플러는 일반적인 커플러 타입에 상단부의 커다란 커버를 내리면 좌우측에서 커플러 패드가 견인볼을 움켜쥐고 밀착해 회전을 제어하므로 과도한 방향 전환 시 상당한 마찰음이 발생하게 된다. 대신 어느 정도 마모되어 자리를 잡고나면 마찰음은 없어지지만 헐거워지므로 교체가 필요해진다. 

좌우 커플러 패드에 3개의 얇은 링 부품으로 간격을 수정할 수 있음
좌우측의 고무, 플라스틱 패킹을 빼고 드라이버 등으로 밀면 안쪽으로 쉽게 패드가 빠짐
좌측은 1년 반 사용된 패드이고, 우측은 교체 전 신품/마모된 양은 작지만 이물질이 고착된 모습
패드의 뒷부분은 윤활제, 구리스가 도포되어 있고 600방 시포로 패드의 이물질을 제거하면 됨
견인볼에 스크레치가 있다면 패드는 쉽게 손상될 수 있음
좌우측 패드를 뺀 상태
좌우측 패드를 뺀 상태

이중 안전 커플러의 결합 된 상태
이중 안전 커플러 바깥 쪽 커버는 올리면 안쪽에 위치한 좌우의 패드가 벌어져 홈의 안쪽으로 들어가고 커버를 내리면 좌우의 패드가 견인볼의 좌우를 밀착하는 형태로 바뀐다.

커플러 바깥 커버를 완전히 올린 상태, 패드가 좌우로 들어가 있음
이중 안전 커플러 결합 후 커버를 완전히 내린 상태, 패드가 안쪽으로 상당히 들어와 견인볼을 접은 상태
견인볼의 중앙 좌우측은 패드로 인해 항상 가장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음. 
이상 소음 발생 시, 패드를 빼 이물질을 갈아줌.
커플러를 내리고 견인볼 연결 후, 흔들어 유격이 느껴진다면 링을 하나씩 늘려 밀착력을 높일 수 있음
사진과 같이 좌우 패드를 구멍에 기우고 밀어 넣으면 교체 완료

04 / 좌우 커버의 청소와 패드 교체
또 하나의 방법은 좌우의 동그란 금속 파츠 나사 3개를 풀면 좌우 패드가 결합된 상태로 분리가 가능해 실링 부위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패드를 동시에 교체할 수 있다. 

별렌치를 돌려 나사 3개를 풀면 좌우 패드가 결합된 상태로 분리됨
빗물, 이물질로 인해 검은색 실랑이 손상되지 않도록 이물질을 제거하고 구리스를 넣어 밀봉
이물질을 깨끗한 수건으로 제거, 회전 부위의 손상과 밀봉을  위해 구리스 도포
이물질을 깨끗한 수건으로 제거, 회전 부위의 손상과 밀봉을 위해 구리스 도포

05 / 기타 커플러의 점검 및 확인

안쪽 커플러의 잠금 장치, 내부의 스프링에 WD 윤활제 도포, 녹슬 경우
안쪽 커플러의 잠금 장치, 내부의 스프링에 WD 윤활제 도포, 녹슬 경우
커플러 연결된 주변 부품의 손상 여부 육안 확인, 점검
커플러 내부의 체결 부위, 견인볼의 이탈을 방지하는 부품과 후면부 패드가 결합되어 있음

06 / 조립은 분해의 역순
패드 교체 후에는 반드시 새롭게 준비된 나사를 끼워 패드를 고정하고 기존의 패드와 나사는 분리수거를 하거나 예비용으로 보관하면 된다.

전면부 고무 재질의 패드, 홈에 잘 걸리도록 결합함
커플러의 바깥 쪽 커버를 씌우고 나사를 조여주면 결합은 완료됨

07 / 안전 케이블 확인 및 교체
카라반과 견인차의 이탈 시 브레이크를 잡아주는 안전 케이블은 손상될 위험은 적지만 초보 알비어의 경우, 분리 시 안전 케이블을 제대로 분리하지 않아 종종 끊어지는 경우가 있다. 교체는 간단하다. 핸드 브레이크의 아래 쪽 하단 레버에 걸린 고리를 드라이버 혹은 니퍼, 플라이어 등으로 펴 빼주고 그 자리에 신품을 걸고 이탈하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해주면 된다. 

교체 전 신품 안전 케이블. 고정되는 고리가 무른 편이라 니퍼나 플라이어, 펜치로 고리를 좁혀주면 됨
핸드 브레이크 하단의 원형에 고리를 끼운 후 둥근 고리가 빠지지 않도록 단단히 물어주면 됨
정확한 고정, 작동을 위해 반드시 이 중간 고리를 통과해 주는 것이 안전, 회전 부위들은 구리스나 WD 도포
쟈키 휠, 고정 볼트, 너트의 풀림 확인 및 쟈키 휠 교체/ 고정 손잡이 이상 확인 및 교체

AKS 3004 커플러의 패드 교체 후기
얼마 전, 국내 최대의 RV 온라인 커뮤니티에 커플러 아래에 떨어진 검은 색 플라스틱 조각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글이 올라왔다. 그 부품은 바로 전면부 패드의 절반이었다. 

그래서 준비했다. 내 소중한 카라반의 커플러 패드 교체, 방법과 주의 사항, 카라반 관련 매뉴얼 작업이 시작된 것이다.

전체적인 교체 및 점검 시간은 대략 20분~30분, 짧으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이다. 하지만 그렇게 난이도가 있는 작업은 아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 매거진더카라반은 정밀한 기술이 필요한 작업이 아니라면 차근차근 따라하는 정비, 수리, 점검 매뉴얼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가장 난이도가 높았던 부분은 바로 전면부 패드를 빼기 위해 분리해내는 작업과 다시 끼우는 작업이었다. 쉽게 분리하는 방법은 녹색 인디케이터를 밀어 올리고 위에서 내려가지 않도록 고정해 안쪽 공간을 확보하는 일이었다. 주의 사항으로는 홈에 끼우기 위해 너무 무리하게 밀어넣지 말라는 것이다. 위쪽의 홈과 전면부의 나사 고정  위치가 튀어나와 있어 홈에 넣기까지 가슴을 졸인다면 다른 작업은 난이도 하에 속한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카라반 커플러 패드로 검색하면 몇 가지 제품이 검색된다. BPW 패드와 AL-KO 패드는 다르므로 주의하고 전면부+후면부 패드 Set(54,000원 전후)와 좌우측 패드 Set(69,000원 전후)가 있으므로 정확히 주문하면 된다. 가격은 다소 차이를 보인다. 

올바른 카라반 점검, 관리 요령을 숙지하여 안전하고 즐겁게 알빙을 하기 바란다.

*기사에 사용된 카라반은 비스너 아베소 플러스 510 TK(2018년 출고 모델)이며, 커플러는 AL-KO 3004 안전 커플러, 부품은 가온카라반에서 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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