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카라반 A to Z
영국 카라반 A to Z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20.01.09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 카라반, 미국 트레블 트레일러와 달리 영국 카라반은 독특한 디자인과 특징을 갖고 있다. 물론 해당 브랜드와 모델의 등급에 따라 약간은 다르겠지만 전체적인 레이아웃과 외형적인 특징은 색다른 매력을 전한다. 영국 카라반만의 특색있는 매력을 찾아 포스팅을 시작해본다. 

01 / 전체 길이가 같은 카라반이라면 영국 카라반의 실내가 더 넓고 길다!
대부분의 유럽 카라반과 달리 영국 카라반은 안전 커플러 끝에서 바디가 시작되는 지점까지의 거리가 유럽 카라반에 비해 상당히 짧다. 전체 길이가 동일하다는 전제하에서 실제 사용에 필요한 실내 길이가 더 넓어짐을 의미한다. 주행 성능과 안전은 거의 동일한 수준이다. 

 

02 / 호불호가 나뉠 수 있는 출입구의 방향


유럽 카라반의 출입구는 우측면에 위치한다. 도로의 방향과 밀접한 부분이지만 영국 카라반의 출입구는 좌측면에 위치한다. 레이아웃과 모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영국 카라반은 전면부에 11자 소파, 변환 침대 구성으로 전면부의 리빙룸을 위주로 세팅이 된 모습이다. 채광, 개방감, 식사, 취침 대부분의 활동이 전면부에 집중되고 후면부는 침실과 독립샤워부스, 화장실 구성이 일반적이다. 캠핑장의 진입 방향과 바라보는 뷰에 따라 출입구와 전면부의 구성은 호불호가 나뉠 수 있다.
예를 들어 무버가 없이 바다를 바라보는 뷰에 세팅을 해야 한다면 유럽 카라반의 후면부 리빙룸 구성은 후진으로 밀어 넣으면 세팅이 끝나지만 영국 카라반은 견인차가 모래사장으로 들어갈 수 없고 밀어서 전면부를 바다로 향하도록 반대로 돌려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03 / 풍부한 옵션과 오디오, 안테나 등 잘 갖춰져 있어


일부 모델을 제외하고 유럽 카라반은 오디오나 안테나 등 편의설비, 옵션들을 선택 적용하거나 카라반 구입 후 추가로 구입 장착해야 하지만 영국 카라반은 블라인드, 커튼, 오디오 등의 음향 설비, 외부 안테나 등이 기본 옵션으로 들어가 있다.  

또 하나, 영국 카라반은 3구 가스버너 + 1구의 전기 인덕션 타입이 많고 하단부에는 오븐까지 기본으로 갖추어진 모델이 많아 야외에서의 조리와 멋진 요리 솜씨를 뽐낼 수 있다. 

 

04 / 티테이블을 활용하는 전면부 리빙룸은 일품!

코치맨 VIP560 전면부

실제 알비어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나뉠 수 있지만 테이블을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영국 카라반은 시원스러운 개방감과 공간의 여유로움이 최대의 장점이 되고 있다. 간단하게 당기면 부드럽게 확장되는 티테이블은 간단한 식사나 독서대, 작업 공간으로 활용되고 길게 자리한 소파는 성인이 변환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그대로 누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사이즈를 제공해 만족도가 높다. 영국 카라반의 푸근한 소파 쿠션과 개별적으로 열고 닫을 수 있는 전면부의 버티컬 타입 창문, 루프로 길게 이어진 스카이창은 리빙룸의 분위기를 최대로 살리고 있다. 사이즈에 따라 전면부의 일부 사이즈와 구성은 달라질 수 있지만 영국 카라반의 전면부 리빙룸에 마음을 빼앗겨 구매로 이어진 사례는 상당히 많을 것이다. 

베일리 피직스 750의 전면부 침대 변환 전/후 모습
베일리 디스커버리 모델의 침대 변환을 위해 프레임을 당긴 모습

영국 카라반의 침대 변환은 상당히 간단하다. 티테이블 하단의 프레임을 당겨 길게 펴주고 소파 등받이를 깔아주면 그대로 침대가 되기 때문이다. 침대 변환 시 소파의 앉는 부분과 등받이의 쿠션 두께를 잘 조절해야 편안한 침대로 변환할 수 있고 몇 가지 다른 조합이 나올 수 있어 본인의 취향과 사용 인원에 따라 바꾸어보는 것이 좋다. 이불을 깔거나 덮는다면 소파의 반대편으로 뒤집어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도 있다. 

 

05 / 영국 카라반의 최대 장점? 바로 넓은 화장실과 독립샤워부스!

침실을 지나 카라반의 가장 후면부에 위치한 화장실 + 독립샤워부스는 공간 활용성과 사이즈에 있어 최고의 장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유럽 상위급 모델들과 미국 대형 트레블 트레일러의 넉넉한 샤워 공간 때문에 영국 카라반의 화장실겸 독립샤워부스가 최고라는 말은 할 수 없다. 실내 사이즈 대비 영국 카라반의 이 공간에 대한 매력은 부부는 물론 어린 아이들을 씻기고 케어한다는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선택 포인트로 작용하고 있다.  

영국 카라반의 화장실은 변기 옆의 알데 라인과 세면대, 독립샤워부스 만으로도 최고의 만족도를 준다. 마치 기존 아파트에 드레스룸 공간이 따로 추가된 듯한 느낌이다. 아이들을 샤워부스에 세우고 중앙에서 씻긴 후 옷을 갈아 입힐 수 있는 이 여유로운 공간, 유럽 카라반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조건이었기 때문이다.  

레이아웃에 따라 일부 모델들은 리빙룸과 침실 중간에 화장실 + 독립샤워부스가 위치한다. 출입구를 닫는 위치에 따라 침실의 일부가 될 수도 있고 리빙룸의 일부가 될 수도 있다. 이런 레이아웃의 모델은 전면부와 후면부에 2개의 취침 공간을 나누어 활용할 수 있고 부부끼리 친구끼리 서로 방해되지 않는 활용이 가능해 여행의 즐거움을 더할 수 있다.  

 

06 / 정비 및 관리가 편리한 영국 스타일

 

서비스 도어를 열면 나타나는 배터리 케이스와 전기 인입구, 외부에서 배터리 충전, 교체, 외부에서의 활용을 위한 연결이 가능하고 전기 인입선의 경우도 서비스도어 뒤 쪽으로 돌려 도어의 간섭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일부 모델은 내부의 바닥에 설치된 도어를 열고 활용할 수 있고 다양한 변형도 가능하다. 

영국 카라반은 대부분 아쿠아롤을 통해 물을 공급받게 되고 웨일 압력식 펌프를 통해 수전으로 물을 그대로 흘려 보낸다. 하지만 아쿠아롤을 자주 채워주어야 한다면 실내의 빈 공간에 취향에 맞는 청수 탱크를 별도로 설치해 물 사용의 불편함을 해결하고 있고 외부 샤워기, 외부 가스 아울렛을 통한 추가적인 옵션을 활용할 수 있다. 유럽 카라반에 비해 악어잭 펌프 등의 추가 비용이나 설치가 줄어들지만 특성이 다른 것이지 어느 것이 낫고 부족하다의 문제는 아니다.   

영국 카라반의 가스 탱크 보관 공간은 호불호가 나뉠 수 있다. 전면부의 서비스 도어를 제외한 덕분에 커플러의 길이를 줄이고 실내 길이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었지만 가스 탱크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은 상대적으로 줄어든 셈이다. 국가별 특성일 수도 있고 브랜드의 특징일 수도 있다. 전면부 수납 공간이 유럽 카라반에 비해 적은 것은 사실이다. 일부 영국 브랜드는 유럽 카라반 사이즈의 전면 서비스 도어를 확보하고 있어 영국 카라반의 단점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코치맨 VIP/베일리 피닉스/베일리 디스커버리

국내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주요 영국 카라반을 예로 다른 유럽 카라반과 다른 영국 카라반의 매력 포인트를 짚어 보았다. 모든 영국 카라반을 대변할 수는 없겠지만 대략적인 포인트의 비교는 가능했으리라 본다.

2020년은 또 다른 트렌드의 변화를 예상해본다. 유럽 카라반에는 영국의 특징이 접목되고 있고 미국 트레일러에 유럽 카라반의 장점이 가미되는가하면 카라반과 캠핑카의 특성들도 중첩이 되고 있어 올해 전시회들이 더욱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세부적인 모델 하나하나, 레이아웃, 디자인, 가격은 모두 다르지만 본인이 찾는 모델과 레이아웃은 그 중에 있기 마련이다. 예비 알비어라면 다양한 모델을 비교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가족에게 꼭 맞는 모델을 찾아보길 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