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라인업, 2020 베일리 디스커버리 카라반
새로운 라인업, 2020 베일리 디스커버리 카라반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20.01.07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프리미엄 카라반 베일리(BAILEY)의 2020년 라인업은 디스커버리(DISCOVERY)의 등장과 함께 PHOENIX, UNICORN Black Edition, PEGASUS GRANDE, ALICANTO GRANDE로 새롭게 재정비되었다. 좀 더 세련된 전면 이미지를 갖추게 되었고 반면 새롭게 소개하는 디스커버리 라인은 D4-2, 3, 4의 세 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국내에는 2인에 최적인 실내 길이 3,900mm의 D4-2와 4인 가족 구성의 500급 D4-4 두 가지 모델을 BH 카라반을 통해 만날 수 있다. 

2020 베일리 디스커버리 D4-4, D4-2
2020 베일리 디스커버리 D4-4, D4-2

2020년 BAILEY DISCOVERY의 특징

베일리 디스커버리 D4 시리즈는 외형에서 독특한 특징을 만날 수 있다. 베일리 브랜드의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전하던 버티컬 창문이 중앙의 가장 큰 창 하나를 남기고 좌우의 창을 과감히 없앤 것이다. 디스커버리 라인의 새로운 변화는 이 뿐만이 아니다. 전면부의 커플러 길이가 유럽식 중형 카라반 전면부처럼 상당히 길게 이어지고 이 공간은 추후에 자전거 캐리어 혹은 별도의 전면 스토리지 박스를 얹어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외형적으로 전면부의 세련된 이미지가 위아래로 곡선적인 느낌을 강조하였고 후면부의 뒷모습은 좌우로 곡선을 이룬 완전히 새로운 형태를 선보였다. 외형적으로는 부담없이 작고 실내는 상상했던 것보다 크고 넓다. 최저지상고 역시 상당히 높아 캠핑장에서의 움직임이 자유롭다. 

좀 더 디테일한 변화를 살펴보면 바디의 중앙에 타이어가 위치하지만 커플러와의 간격을 늘려 미국식 소형 트레일러의 성향을 볼 수 있고 짙은 다크 그레이 컬러의 휠과 벽면의 실버 톤, 2020년 데칼이 어울려 탄탄한 모습을 완성했다. 후면부의 범퍼와 램프는 단순하면서도 시인성을 높였다. 

2인 구성의 D4-2 vs 4인 구성의 D4-4

카라반 시장의 확장은 세분화를 동반하고 있다. 가장 기본이 되는 4인 가족 구성의 레이아웃은 보편적이지만 2인 혹은 3인이 활용하기에는 사이즈에 대한 부담을 안고 가야한다. 반면 2~3인 구성의 소형 모델은 화장실과 샤워실이 작고 공간이 부족하다는 편견이 있기 마련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스커버리 D4-2 모델은 경쟁 상대를 능가한 상위급 버전의 실내를 확보하였다. D4-2는 2,990만원(부가세 포함), D4-4는 3,390만 원(부가세 포함) 가격으로 출시된다. 실내 인테리어는 상위급인 유니콘보다 한 수 아래의 피닉스급이지만 공간 활용성과 부담에 있어서는 가성비 있는 접근이다. 실내에서의 개방감은 예상보다 괜찮았고 좀 더 심플한 구성의 아기자기한 분위기와 기본기는 탄탄한 모델이다.

 

여유로운 2인 구성의 D4-2

D4-2의 첫 느낌은 기존의 경쟁 모델인 462를 보는 듯하다. 전면부에 180cm 이상의 성인이 그대로 누울 수 있는 긴 11자 소파를 변환하면 전면부에 완전한 침실로 바꿀 수 있고 후면부 측면으로 화장실겸 샤워실 역시 넉넉한 공간을 자랑하고 있다.

영국 카라반들의 전면부는 블라인드+방충망 구성에 별도의 패브릭 커튼이 기본이지만 디스커버리는 유럽 스타일의 블라인드와 방충망 구성이라 심플하고 간결하다. 길게 이어진 버티컬 스카이 창을 통해 채광은 확실하고 좌우의 코너에는 조명과 수납 포켓, usb 충전 소켓이 자리하고 있다. 전면부의 티테이블은 폴딩 타입으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고 하단에는 침대 변환을 위한 롤 프레임이 보관된다. 

후면부 측면의 출입구를 들어서면 대형 수납장이 마련되어 신발 및 각종 용품을 수납할 수 있고 스무스하게 닫히는 상단 수납장은 일자에 가깝게 직선적인 느낌이 강하다. 3구 가스버너며 오븐, 103리터 도메틱 냉장고, 확장되는 노르딕 스톤 싱크대 상판, 직간접 조명까지 잘 갖추어져 있다. 레이아웃의 영향으로 외관에서 보던 실내공간은 훨씬 넓고 1,960mm의 전고는 시원스럽다. 유저 페이로드가 111kg 선이지만 수납공간은 넉넉하고 트루마 iNet과 연동 가능한 콤비 난방 시스템과 2개의 가스 탱크를 보관할 수 있는 측면 서비스도어, 실내 하단에 보관되는 배터리 케이스며 각종 경보기까지 영국 카라반의 전형적인 특징을 제대로 갖추고 있다. 2인 구성이지만 어린 자녀와 함께하는 3인 구성도 가능한 사이즈로 보여진다.

 

4인 구성의 D4-4

디스커버리 D4-4는 가장 일반적인 4인 구성의 레이아웃이다. 하지만 피닉스를 비롯한 경쟁 상대가 그렇듯 전면부의 소파는 살짝 짧고 그 외의 모든 구성은 상위급의 모습과 거의 동일하다. 후면부 외부 디자인의 영향으로 좌우의 실내 공간이 라운드로 바뀌었지만 실제 접촉하는 부위가 아닌 수납장 안쪽으로 유심히 살펴본 알비어들 외에는 큰 변화를 읽을 수 없다. 
전면부는 사이즈 외에 동일하고 후면부의 메인 침대 위 매트리스와 화장실겸 샤워실의 도어는 살짝 침실 쪽으로 배치되어 실내공간을 최대한 넓게 활용하고 있다. 피닉스 시리즈와 거의 유사한 모습이다.

베일리 디스커버리 D4-2,4에 대한 더 자세한 문의는 BH카라반(1800-9725)에 확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