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카라반 관리 요령 2 - 동파 방지
겨울철 카라반 관리 요령 2 - 동파 방지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19.11.14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카라반 관리에 있어 주의해야 할 체크사항을 알아본 것에 이어 유럽식, 영국식, 미국식으로 나뉘는 카라반의 타입 별 동파 방지 요령과 기타 사항을 알아보자.

#1 카라반 별 동파 방지 요령

+ 유럽식 카라반 동파 방지 요령
유럽 카라반은 대부분 청수 탱크에 물을 채우고 싱크대 수전, 화장실, 샤워 수전, 온수기 등을 통해 냉수와 온수를 활용하게 된다. 겨울철 관리가 소홀하거나 잔수를 제거하지 않을 경우 가장 큰 타격을 받는 부품과 부위가 온수기, 수전 스위치, 플라스틱 재질의 연결관이라고 한다. 정확한 순서대로 동파 방지를 위한 대책을 따라 해보길 바란다.

① 청수 탱크의 물을 모두 비우기

청수 탱크의 뚜껑을 열면 바닥에 배수를 위한 마개와 손잡이가 보일 것이다. 마개를 열기 위한 손잡이를 당겨 저장된 모든 물들을 제거한다. 별도로 외부에 드레인 밸브를 설치한 경우 드레인 밸브를 열어 물을 배출한다.

② 온수기 내부의 물 빼기

온수기가 설치된 유럽 카라반은 온수기로 들어가거나 나오는 배관 옆에 온수, 냉수를 빼기 위한 전용 드레인 밸브가 설치되어 있다. 나사식으로 돌리는 타입은 반시계 방향으로 완전히 돌려 온수기 내부의 물을 외부로 배출 시킨다. 가득 차 있는 경우 약 5리터의 물이 빠질 것이다. 드레인 밸브를 완전히 빼 놓는 것도 좋으며 밸브 중간에 오링의 손상이나 파손에 주의해야 한다.

 

③ 화장실 변기 물 빼기

일부 카라반의 화장실에는 외부 카세트 위쪽으로 또 하나의 화장실 전용 물 주입구가 마련되어 있고 스위치를 누르면 아래로 내려가며 변기의 이물질을 씻어 주므로 외부에서 이 곳에 보관된 물을 빼주어야 한다. 물주입구 옆이나 아래로 가는 투명배관 혹은 검은 재질의 배관과 마개가 보일 것이다. 꼭지를 빼주면 자동으로 남아있는 물이 빠진다.

④ 수전 관리

청수 탱크에 주입된 물은 주방 싱크대(냉수/온수) 수전을 통해 재료를 씻거나 설거지 등에 활용된다. 좌우측 방향으로 돌리면 냉수와 온수량이 달라지며, 겨울철 동파 방지를 위해서는 중간 위치로 맞추어 열어 놓는 것이 좋다. 대신 수전 스위치가 올라가 있는 상태에 장시간 방치되면 수전 모터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수전 스위치를 끄고 모터 도는 소리가 나는지 확인해야 한다. 샤워기의 헤드를 걸어두게 되면 물이 고이며 얼게 되므로 사용 후에는 물기를 손에 탁탁 쳐서 물기를 제거하고 아래 바닥에 내려놓아야 위에서 샤워기 헤드를 통해 물이 빠질 수 있다. 세면대의 수전은 싱크대 수전과 동일하게 냉온수의 중간 위치로 열어 두어야 한다.

⑤ 배관 내부의 물기 완전 제거하기 

가장 핵심 포인트가 되는 곳이 바로 청수 탱크에서 수전까지이어지는 배관 내부의 물 제거이다. 각종 드레인 밸브를 모두 풀고 수전 스위치를 내리거나 운행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내부 배관의 물은 외부로 배출된다. 하지만 외에서 언급한 한 곳이라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물이 고여 있다면 영하의 온도에 물이 얼음으로 생성되며 확장해 보이지 않는 가장 약한 부위에 파손이 되며 다음 알빙 시 물을 사용하면 물이 내부로 새어나올 수 있다. 배관 내부의 물은 수전을 열고 드레인 배출구 방향으로 불어주면 물이 빠지지만 머리가 어지러울 정도로 힘이 들어 손펌프, 에어 컴프레셔 등을 이용해 인위적으로 압력을 가하게 된다. 쉽게 물을 뺄 수 있지만 제한 범위를 넘어서 압력이 높을 경우 배관 연결부, 수전 스위치 연결부, 배관 등이 손상을 입을 수 있어 더욱 주의한다.

TIP> 한겨울 카라반의 화장실 카세트 내부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 화장실 오물통 내부에 워셔액을 살짝 부어 놓거나 윈터라이징 전용 액체를 배관에 채워두는 것도 효과적이다. 원터제로, 트루마 프로스트 컨트롤 밸브 등의 전용 드레인 킷을 제작하거나 설치하기도 한다.

 

+ 영국식 카라반 동파 방지 요령
유럽 카라반과 달리 영국 카라반은 압력식 펌프를 사용하고 있다. 아쿠아롤에 있는 물을 직접 사용하거나 추가로 설치한 청수 탱크에서 물을 빼 쓰도록 수전 관련 장치를 변경한 모델도 많다. 이론은 거의 동일하다. 청수 탱크 내부의 물을 드레인 시키고 보일러 내부의 물과 온수기의 물을 드레인 밸브를 열어 외부로 배출시키면 된다. 수전의 위치를 중간으로 돌려 열고 전용 드레인 킷을 장착하여 컴프레셔의 힘으로 압력을 주면 배관을 비롯한 모든 내부의 잔수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전용 킷이 없을 경우 입이나 수동 펌프를 활용/화장실의 물을 배출시킨다.
<br>
배관의 물 배출을 위한 메인 밸브와 직수 배관의 밸브를 돌려 놓음<br>
배관의 물 배출을 위한 메인 밸브와 직수 배관의 밸브를 돌려 놓음
필터 내부의 물기를 제거하지 않으면 필터로 인해 동파 우려가 있음
압력식 퇴수 킷과 에어 컴프레셔로 배관 내부의 물기 제거

TIP>영국 카라반은 측면이나 후면부에 화장실, 싱크대에서 내려오는 오수를 배출하는 배관이 마련되어 있고 이 배관은 수평이 안 맞거나 경사가 진 상태에서는 물이 고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예전 모델은 배관을 빼 수직으로 물이 배출되도록 했는데 최근 모델은 이 배관이 주름관 타입이고 아주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동파로 인한 손상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 미국식 카라반 동파 방지 요령
미국 트레일러의 동파 방지 작업은 외부에서 진행된다. 청수 탱크 내부의 물 배출을 위한 드레인 밸브를 오픈하고 온수기의 물 배출을 위한 밸브를 완전히 돌리거나 새롭게 장착된 드레인 밸브를 열어주면 된다. 
대부분의 RV는 겨울철에 온수기 동파가 가장 많다고 한다. 청수 탱크의 잔수를 제거하고 배관의 물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온수기는 깜빡 할 수 있어 체크 리스트에 올려 놓는 것이 좋다. 샤워기를 바닥에 내려놓는 것은 동일하다.

동파 예방을 위한 밸브를 설치하면 쉽게 물을 배출할 수 있음
동파 예방을 위한 밸브를 설치하면 쉽게 물을 배출할 수 있음
윈터라이징 배관, 전용 액체를 주입해 겨울철 동파를 예방하거나 물펌프를 작동해배관 내 물기를 제거
윈터라이징 배관, 전용 액체를 주입해 겨울철 동파를 예방하거나 물펌프를 작동해배관 내 물기를 제거

미국 트레일러는 윈터 라이징 전용 액체를 배관 내부에 채우고 수전의 끝에서 빨간색의 액체가 흘러나올 정도로 수전 모터를 돌려 배관 내부에 전용 액체를 채워두면 된다고 한다. 
온수기 배관 옆으로 윈터라이징 전용 배관과 밸브, 바이패스 밸브가 마련되어 있다. 가장 간단한 것은 수전을 올려 내부의 모터가 돌면서 그 압력으로 물을 배출 시키는 것이다. 유럽, 영국식과 달리 컴프레셔를 통해 불어낼 필요는 없다. 장박하는 모델은 주요 배관을 열선 등으로 감아 놓거나 온도에 따라 강제로 물을 배출하는 전용 부품을 장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2 온도 변화를 감지해 물을 빼주는 장치
Freeze Protection Valve로 불리는 이 작은 부속은 영상 4도까지는 닫혀 있다가 1도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물을 배출할 수 있다. 추워지면 이 밸브가 자동으로 열려 저장된 물을 모두 배출하게 되므로 동파를 예방할 수 있지만 배관 내부의 물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므로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온도가 1도 이하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퇴수되는 밸브 설치도 유용
온도가 1도 이하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퇴수되는 밸브 설치도 유용

 

#3 알빙의 필수 조건
겨울철 알빙은 그 어느 시기보다 세심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다. 장박을 하는 카라반과 트레일러는 물 공급, 배출, 가스 공급 등 엄청난 노력과 사용 후 철저한 관리가 필수이다. 사용 후 관리가 안된다면 파손과 손상, 불편함으로 인한 금전적, 정신적인 타격이 따르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 습관이 필요하다. 내부에서의 물 사용을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간단하게 전용 킷을 장착해 활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취재 협조 및 도움말┃스타카라반 동부점, 써밋캠핑카라반, 뉴딜 알브이 중부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