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컨셉카, Hymer 비전벤처 상세 리뷰
미래형 컨셉카, Hymer 비전벤처 상세 리뷰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19.09.25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뒤셀도르프 카라반 살롱 2019에 등장한 하이머의 컨셉카 VisionVenture는 보는 이들의 시선을 완전히 사로잡고 있었다. 독특한 외형과 외부의 컬러, 팝업 루프, 후면부 테라스는 겉모습의 일부에 지나지 않았고 비전벤처 컨셉카의 진가는 내부 인테리어 디자인에 표현되고 있었다. 
본지에서도 현장 취재를 하며 관련 기사로 소개가 되었는데, 보지 않았다면 지나치기 쉬운 속내를 좀 더 자세히 리뷰해본다.

Mercedes-benz 스프린터 519 4x4 섀시를 활용한 비전벤처 컨셉카는 Studio SYN을 만나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변신을 시도하게 되었다. 기존의 벤츠 기반으로 제작된 모델들이 멋지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 모델은 럭셔리함과 가족을 위한 편안함, 캠퍼밴의 기동성을 탈피한 새로운 무언가를 추구하고 있다. 다인 승차, 취침, 공간의 활용에 있어 극대화를 꾀하는 모습으로 밴라이프를 위한 미래지향적인 모습으로 일반인들에게 공개되었다.

 

비전벤처의 외형적인 특징

오프로드를 질주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의 스프린터 4X4 섀시에 숏바디의 단점을 해소할 확장 바디를 적용하였고 캠퍼밴의 최대 단점인 취침 공간을 팝업 에어 텐트로 해결하였다. 여행과 삶이 공존하는 밴라이프의 특성상 자신만의 서재와 광활한 리빙룸을 갖추었음에도 욕심을 부려 후면부 테라스 공간을 제작하였고 상하로 열리는 후면부 도어는 요트 위의 데크와 안정적인 그늘막과 출입구를 만들어낸다.

비전벤처는 특수 도료를 사용해 멋스러움과 동시에 빛 반사를 통해 외부 온도를 낮출 수 있고 스크레치에 강하며 부식 및 각종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있으며 2025년을 겨냥한 차세대 캠퍼밴의 리더로 급부상하게 된다. D-BASF의 혁신적인 재료 기술력과 디자인 스튜디오의 결합은 벤츠 스프린터의 디자인에 변화를 주어 실내공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운전석에서 이어지는 루프 텐트의 프레임은 마치 루프 캐리어를 연상시키지만 에어 텐트의 공기압으로 텐트 설치가 끝나게 되므로 기존 루프 텐트의 관절 구조 부품들은 모두 생략된다. 그럼에도 에어 텐트의 내구성, 단열성, 설치, 해제에 대한 모든 문제점들을 해결하였다.

확장된 외부 패널과 3D 특수 도료의 외부는 빛 반사를 통해 온도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고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전하고 있다. 후면부의 오픈된 테라스는 실내의 좌우 창문과 이어져 개방감은 물론 도어를 닫은 상태에서도 시원한 개방감을 전하고 있다. 캠퍼밴에서 이런 사이즈와 개방감의 뷰는 아직 본 적이 없다.

비전벤처의 내부 특징
하이머 D-BASF 비전벤처의 하이라이트 후면부 테라스 공간은 요트의 데크를 연상시키며 도어를 내리면 좌측에서 오르내리는 사다리가 결합된다. 3면이 일체형으로 연결되는 창문을 가졌고 후면부가 리빙룸이 된다. 평소에 좌우 소파로 사용되는 우측의 소파 하단을 당기면 테이블이 나타나고 팝업과 확장을 마치면 4인이 둘러앉을 수 있는 여유로운 생활공간이 마련된다.

STUDIO SYN의 디자인은 비전벤처의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다. 일체형 통합문을 열고 실내로 들어서면 운전석과 동반석은 실내로 회전이 가능하고 좌측면에 수납장을 겸하는 계단이 마련되어 있다. 바닥은 마치 대리석을 연상시키는 재질로 운전석 상단의 수납공간과 동반석 측면의 벽면에서 나타나는 테이블, 조명까지 완벽하게 갖추고 있어 기존의 전면부 리빙룸 구조를 완전히 탈피하고 있다. 

비전벤쳐의 주방/일반인에게 비공개였던 화장실 겸 샤워실 내부

비전벤처의 두 번째 하일라이트, 화장실겸 샤워실은 일반인들에게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내부를 촬영할 수 있었다. 우측에 고정 변기가 설치되었고 측면은 거울과 모서리에 삼각형의 세면대가 출입구는 삼각형 형태로 실내의 이동하는 동선을 여유롭게 확보하고 있다. 샤워를 위해서는 삼각형의 모서리를 밀어 사각형으로 확장을 할 수 있고 샤워가 끝난 후 다시 삼각형으로 접을 수 있어 실내 공간의 극대화를 이룬다. 후면부는 싱크볼과 인덕션을 갖춘 세련된 디자인의 모습이며 직간접 조명을 활용해 활용성을 높이고 있다. 

세번째 하이라이트인 루프 텐트는 하단부의 가스 탱크에서 공급되는 압축 공기로 부풀려지며 좌우측면까지 에어가 주입되어 강성은 물론 따듯한 공기를 머금어 단열성과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다. 하단부의 압축 재질과 안락한 매트리스는 항상 루프 안쪽에 보관되고 조명과 더불어 확장된 패널은 너비로 펼치져 앉거나 움직일 충분한 공간 활용성을 갖게 된다. 후면부 텐트를 오픈하면 또 하나의 이층 테라스가 되는 셈이다. 내부의 크기며 단열, 난방은 캠퍼밴의 단점과 한계를 완벽히 극복하고 있다. 

침실로 올라가는 계단은 냉장고가 숨겨져 있음

실내의 계단은 냉장고와 수납장이 숨겨져 있고 벽면의 간접조명은 센서가 적용되어 쉽게 켜고 끌 수 있다. 동일한 사이즈의 벤츠 스프린터 숏바디 버전에 이런 쾌적한 여유 공간이 마련되었다는 점은 혁신적인 기술력과 아이디어, 디자인적인 요소가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마지막 하이라이트는 비전벤처의 우측 후면부에 적용된 BBQ 시스템으로 슬라이딩을 통해 BBQ 그릴과 버너, 조리도구 등이 깔끔하게 수납된다. 외부 확장을 통해 외부에서 조리하거나 BBQ를 할 수 있고 실내의 리빙룸과 잘 이어지는 구성이 멋스러움을 더한다. 

비전벤처의 레이아웃

하이머 비전벤처는 컨셉 단계이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단계라 최종 판매를 위해서는 약간의 변화가 가미되겠지만 동일한 사이즈의 캠퍼밴 혹은 확장되는 다른 모델과는 비교가 불가한 그런 혁신적이며 기능성에 초점을 둔 확실히 다른 DNA의 캠퍼밴임은 확실하다. 기술력과 디자인으로 캠퍼밴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셈이다. 전시회 내내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져 내부를 보기 위해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했지만 전혀 아깝지 않은 시간이었다. 과연 이들의 아이디어와 변화는 어디가 끝일까? 궁금증을 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