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카 내부의 효율적인 난방, 어떻게 해결하나요?
캠핑카 내부의 효율적인 난방, 어떻게 해결하나요?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19.04.26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RV 시장은 크게 피견인형 '카라반', '트레일러'와 엔진이 달린 '캠핑카', '모터홈', '캠퍼밴' 타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유럽, 영국 카라반과 트레일러는 가스 히터나 고급형 모델은 냉각수를 통해 라디에이터 개념의 히터를 통해 공기가 데워지는 방식의 난방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RV, 알비어들의 요구 사항은 공기를 데워서 순환하는 방식 외에 온돌의 영향인지 바닥난방을 요구하고 있다. 난방과 온수 사용에 있어 RV의 사이즈는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피견인형인 카라반과 트레일러는 전면 스토리지에 10kg 가스통 2개를 설치하고 보관, 운반할 수 있어 한 통으로 한겨울에 2박 3일 정도의 난방이 가능하지만 이동업무용 차량에 속하는 국산 캠핑카들은 또 다른 방식의 난방 대책을 세워야 했다. 가장 효율적이고 간단한 것이 바로 무시동 히터를 활용하는 것이다. 

무시동 히터는 자동차의 송풍구를 연상하면 된다. 다만 엔진의 열기를 활용하는 히터에 비해 무시동 히터는 엔진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 난방이 가능하도록 별도의 연료 공급이 필요한 작은 연소 장치와 공기 토출구로 이루어져 있다. 하루에 2리터 정도의 연료를 소모할 정도로 효율성이 뛰어나지만 사이즈가 큰 RV 내부를 채우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단열이 잘 된 캠핑카나 사이즈가 작은 RV라면 무시동 히터 하나로 충분할지 몰라도 벙커 베드가 설치되고 확장된 공간을 사용하는 최신 일부 모델은 무시동 히터 2개를 통해 안정적인 난방을 하고 있다. 이마저도 부족하다면 필름 난방이나 전기장판 등을 활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복잡한 난방 시스템 구축을 획기적으로 해결한 제품이 있다. 바로 Eberspacher HY-BOILER라 불리는 이 제품은 통합 난방 시스템을 적용해 급속 온수, 바닥 난방, 온풍 난방을 하나로 결합한 3in1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시공이 간단하고 정비성이 개선되며 구조의 단순화로 품질이 개선되었다는게 업체의 입장이다. 독일 에버스패커사의 고효율 히터로 연료비는 절감, 난방수 과열 방지 센서 및 자동 멈춤 기능이 탑재되어 안전하다. 저전압 방지 기능으로 배터리 보호는 물론 정숙성과 편의성까지 개선되었다. 모든 제어는 독립적으로 가능해 사용자의 만족도도 높다.

하이 보일러의 간단한 구성도와 주요 부품들
(좌)원터치 ON/OFF 기능, 손쉬운 온도조절, 환기조절 스마트 스위치, (중앙)이지스타트 셀렉트 - 실내 및 설정 온도 표시로 제어,
(우)이지스타트 타이머 - 예약기능 및 전자동 스위치

작동 개요는 간단하다. 히터를 통해 냉각수의 온도를 올리고 순환 펌프를 통해 바닥난방이 깔린 장소의 바닥난방을 거쳐 다시 냉각수 탱크로 들어가고 실내 난방 송풍기를 통해 뜨거워진 냉각수를 외부로 방출하게 되는 것이다. 온수 사용을 위해서는 별도의 라인이 빠르게 데워져 샤워기를 통해 온수를 공급하게 된다. 3개의 제어 컨트롤러는 원하는 위치에 설치 가능해 상황에 맞춘 빠른 조작성이 장점이다. 

에바스패커 온수형 무시동히터(Hydronic D5)는 하이보일러, 혹은 에바스패커 D5 모델로 불리운다. 

무시동히터 장착시에는 보일러의 호수를 가장 효율적으로 시공해야 하며 추가 철판 등으로 골고루 열기가 전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너무 두꺼우면 열전달이 느리고 너무 얇으면 바닥면이 고르지 않아 불편을 초래한다. 다음으로는 연료 탱크와 연료 펌프의 용량과 연료 라인을 잘 고려하여 설치해야 한다는 점이다. 흡기 소음기와 배기 소음기 역시 설치 장소와 전체적인 시스템의 동선을 고려해야 소음도 줄이고 효율적인 운용이 가능해 본인의 RV 특성과 레이아웃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 

D5 무시동히터를 기본으로 제작된 하이 보일러의 적용으로 공간의 제약을 갖던 캠핑카에 난방과 온수 사용에 대한 효율적인 운용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바뀌었고 시장의 반응은 상당히 좋다. 개인이 장착하기보다 전문 업체를 통해 안전하게 장착, 활용되었으면 한다. 

에바스패커 무시동 히터는 12V/24V 용으로 일반적인 캠핑카는 물론 카운티, 버스 등의 대형 모델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D4 모델에 비해 2배에 가까운 성능을 발휘한다. 시간당 0.2리터에서 0.66리터의 연료 소모량이라 유지비는 물론 경제적인 난방 시스템이란 평가이다. (주)제이앤에스 대리점을 통해 장착이 가능하며 AS를 받을 수 있다. 

이 외에 트럭용 연료 추출기, 승용연료 추출기, 보호 케이스, 투출량 조절 분배기, 외부 온도 센서, 덕트 연결 커넥터, 배선 보호를 위한 주름관 등을 활용해 설치할 수 있다. 하이 보일러에 대한 기술적인 문의는 (주)제이앤에스(www.jnseng.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