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V 리페어&케어 : 에어스트림 폴리싱 작업
RV 리페어&케어 : 에어스트림 폴리싱 작업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19.03.14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빙을 즐기는 알비어라면 누구나 ‘AIRSTREAM’을 알고 있을 것이다. 1896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에어스트림의 역사는 1920년부터 2019년 현재까지도 모든 알비어들의 꿈이자 로망이 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알루미늄 소재의 에어스트림은 1980년을 기준으로 알루미늄 판재 자체냐 합금 재질의 소재를 사용 한 모델이냐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빈티지와 오리지널 그리고 현대의 에어스트림으로 나뉘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본다. 

1969년 에어스트림 트레일러는 30년 만에 외부 디자인의 큰 변환기를 맞이한다. 달에 사람이 첫 발을 내디딘 역사적인 해이기도 하다. 에어스트림의 외형을 이루고 있는 알루미늄 재질은 초기에는 엄청난 광택과 번쩍임을 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고 비와 눈 그리고 세월의 흔적이 쌓이면 서서히 고유의 빛을 잃어간다. 물론 빈티지 자체로 주목 받을 수 있지만 처음 원상태로 복원하는 작업은 에어스트림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에어스트림 폴리싱 작업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본다.

에어스트림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폴리싱 작업

폴리싱 작업 모델 : 에어스트림 Land Yacht 1960년
폴리싱 작업 모델 : 에어스트림 Land Yacht 1960년
전용 광택기, 연마, 광택 약품 등 폴리싱 작업 도구
전용 광택기, 연마, 광택 약품 등 폴리싱 작업 도구

에어스트림의 폴리싱 작업에 대한 소식을 듣고 직접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에스 카라반을 방문, 작업에 대한 시연을 직접 취재할 수 있었다. 폴리싱에 대한 기본적인 작업 과정과 사용하는 약품, 제품을 옆에서 직접 시연해 보였으며 결과는 놀라웠다. 1980년 이전의 에어스트림은 알루미늄 자체에 약품 처리 과정과 전용 기구를 활용한 4가지 과정을 거치게 되면 출고 당시의 외관을 유지할 수 있으며 상당히 많은 시간과 단순하지만 오랜 숙련과 반복적인 작업이 이루어져야 함을 느낄 수 있었다. 정확한 약품의 이름과 제품을 소개할 순 없지만 국내의 카라반, 트레일러, 모터홈 시장이 확장되면서 세부적인 작업의 전문화 과정과 중고 카라반 복원, 수리, 폴리싱 과정을 소개하려는 의미에서 에어스트림 폴리싱 작업을 소개해 본다.

01 세차

작업을 진행 중인 해외 알비어 모습, 200시간 정도 폴리싱 작업중
작업을 진행 중인 해외 알비어 모습, 200시간 정도 폴리싱 작업중

자동차의 세차나 도장 작업도 마찬가지지만 RV의 외형 작업을 위해 외부의 세차 및 불순물 제거 작업은 기본이다. 외부의 흙과 먼지, 이물질을 제거하는 정도에서 마무리하면 된다.

02 클리어코트 제거 작업

알루미늄 소재의 에어스트림은 알루미늄 외부에 얇은 클리어코트층이 한 겹 쌓여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클리어코트층은 얇아지다가 화학적인 변화와 함께 일종의 산화가 되면서 회색 및 불투명한 흰색으로 변하게 된다. 물론 빈티지의 느낌은 좋지만 원래의 상태로 복원하려는 노력은 개인이든 업체든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약품을 이용해 전체적인 제거 작업이 이루어지는데 이번 호에서는 일정한 크기의 단면에 폴리싱 작업을 시연해 설명해 보도록 한다. 
전용 화학 약품을 물과 희석해 전체 표면에 가볍게 바르고 닦아준다. 약품이 클리어코트층에 닿으면 불투명에 가까운 회색으로 표면이 변한다. 

03 거친 광택

 

① 클리어코트층 제거
① 클리어코트층 제거
② 광택기가 지나간 곳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해진다
② 광택기가 지나간 곳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해진다
③ 작업면을 고르게 반복 작업한다
③ 작업면을 고르게 반복 작업한다
④ 광택 후 화학약품으로 이물질을 제거한다
④ 광택 후 화학약품으로 이물질을 제거한다

이 작업에는 3 단계의 광택기, 광택을 위한 전용 패드, 용품, 약재가 사용되는데 거친 광택 - 중간 광택 - 부드러운 광택 순으로 작업이 진행된다. 목공 작업에 있어 거친 사포 - 중간 - 부드러운 사포로 사용하는 것과 같다. 전용 광택기에 전용 패드를 결합한 후 브러쉬의 면적에 붙어있는 약재를 털어내고 가루를 제거하는 전용 툴을 사용하게 된다. 차량 광택기로 넓은 면적의 광택을 내는 것과는 차별화되는 측면의 패드만을 사용하게 된다.

단순한 표면 처리가 아닌 화학 처리가 폴리싱 작업의 핵심

작업면을 따라 광택기를 돌려 순서대로 광택 작업에 들어간다. 여러 번 반복 작업이 한 차례 이루어지자 표면이 몰라보게 밝아졌고 외부의 사물이 반사될 정도로 달라졌다. 옆의 작업 전 사진과 비교해보면 한 눈에 비교가 될 것이다. 
거친 광택 후에는 화학 약품을 다시 표면에 발라 이물질과 광택 시의 분진을 제거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클리어코트층의 작업과는 다른 약품이지만 표면이 검게 변한다.

04 중간 광택 - 부드러운 마무리 광택 작업

 

① 패드를 바꾸고 고체 약품을 패드에 바른 후 광택 작업에 들어간다
① 패드를 바꾸고 고체 약품을 패드에 바른 후 광택 작업에 들어간다
② 표면의 스펙트럼을 확인하며 작업을 이어나간다
② 표면의 스펙트럼을 확인하며 작업을 이어나간다
③ 중간광택 - 약품 처리 후 부드러운 광택 패드로 반복 작업이 진행된다
③ 중간광택 - 약품 처리 후 부드러운 광택 패드로 반복 작업이 진행된다
④ 마지막으로 코팅 전 약품 처리로 광택기 작업은 마무리된다
④ 마지막으로 코팅 전 약품 처리로 광택기 작업은 마무리된다

중간 굵기의 광택 전용 패드가 장착된 광택기를 작동해 또 한 번 작업을 반복한다. 자세히 표면을 살펴보면 광택기가 돌아간 자리에 스펙트럼이 느껴진다. 약품 처리와 이물질 제거 후 부드러운 광택 패드로 다시 표면을 마무리한다. 거울에 비친 듯한 표면이 나타나지만 이 과정까지가 알루미늄 재질, 소재 자체의 본연의 컬러를 찾는 과정이다.

05 광택 및 코팅 

① 전용 약품을 표면에 바르고 광택기에 천을 둘러 코팅, 광택 작업에 들어간다
② 자동차의 광택 작업과 동일하지만 클리어 코트를 입혀 보호층이 만들어진다
③ 전체 작업은 아래에서 위로 한대 작업에 일주일을 예상한다
④ 작업 전의 좌측 표면과 작업 후의 우측은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에어스트림의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쌓인 옆과 다르게 광택 작업을 표시한 마스킹 테이프 안쪽 표면은 완벽하게 빛과 사물을 반사하는 거울이 되어 있었다. 전용 광택기에 부드러운 전용 천을 씌우고 약품을 에어스트림 표면에 바른 후 부드럽게 광택과 코팅 작업이 이루어진다. 클리어 코트가 한 번 도포되면서 완벽에 가까운 광택을 유지하고 있다. 마치 거울의 표면을 깨끗한 세정제로 닦은 후의 모습이다.

이번 취재에 활용된 모델은 1960년에 제작된 Land Yacht 모델로 로드형이라기 보다는 정박형에 가까운 현재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유저의 의뢰로 전체 폴리싱 작업이 진행되었고 폴리싱 작업 비용은 1ft당 30만 원의 비용이 든다. 작업 시간은 크기와 숙련도, 작업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한 대당 일주일을 예상해야 한다. 누군가는 작업 비용이 비싸지 않느냐란 이야기를 할 수 있지만 직접 에어스트림의 폴리싱 작업을 해 본다면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란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작업 후의 만족감과 새롭게 달라진 본인의 RV를 보게 된다면 후회는 없을 것이다. 중고 에어스트림을 구입하려는 유저라면 중고 구입 후 폴리싱 비용까지 추가해 예산을 잡아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참고로 에어스트림과 같은 재질의 트레일러와 카라반을 소유하였다면 오염을 피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와 외부에 방치된 에어스트림을 오래도록 유지, 관리하기 위해 산성비를 닦아내는 세차, 카샴프를 활용해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후에는 물왁스로 표면의 손상과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모든 사람들의 생각과 취향이 같을 순 없다. 에어스트림을 바라보는 관점과 이런 디테일링 작업, 폴리싱 작업에 대한 생각 역시 같을 순 없다. 하지만 국내의 카라반, 트레일러, 모터홈의 시장이 확장되고 중고 제품들이 늘어나면서 주차, 세차, 디테일링, 폴리싱 등의 관리, 복원, 수리 업체가 증가하고 있다. RV 시장의 또 다른 세계 에어스트림 폴리싱 작업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이었다. 혹시라도 외부 폴리싱 작업 및 수리, 복원, 구입에 대한 궁금한 점들은 직접 에스 카라반에 문의해 보길 바란다.


취재협조┃에스알브이(에스카라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