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RV] 밴 안으로 쏙! 새로운 형태의 모터홈 등장
[해외RV] 밴 안으로 쏙! 새로운 형태의 모터홈 등장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19.03.11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가 늘고 시장이 커지면 무수한 브랜드와 제품이 탄생하고, 그 속에서 사람들은 더 색다른 것을 찾는다. 그리고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내놓으며 시장은 점점 진화한다. 오늘 소개할 두 가지 해외 RV는 처음 봤을 때 카라반? 모터홈? 아니면 이동식 주택? 물음표를 던지는 새로운 형태의 모터홈이다. 각기 다른 회사의 모델이지만 비슷한 아이디어로 제작되었으며, 작년부터 각종 해외 전시회에 참여하며 화제가 되고 있는 플러그밴(PlugVan)과 이이오캠퍼(ioCamper)다.

출처-PlugVan

첫 번째 소개할 플러그밴(PlugVan)은 슈투트가르트에서 열린 유럽 최대 여행용 차량 및 국제박람회인 ‘CMT 2019’에 전시되며 가장 혁신적인 캠퍼밴으로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플러그밴을 캠퍼밴으로 정의하기엔 그 모습이 참 다르다. 처음부터 생활공간을 만들어 판매하는 기존 캠퍼밴의 모습이 아니라 기본 화물밴 후면에 쏙 넣었다 쏙 뺄 수 있는 범용 플러그 앤 플레이 캠핑 모듈로 볼 수 있다.

출처-PlugVan
출처-PlugVan

트럭 캠퍼의 밴버전을 만들고자 했던 창립자 독일의 요르크 코트만(Jörg Kortmann)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플러그밴은 개별 밴에 묶이지 않고, A밴에서 B밴으로 자유롭게 이동하고 휴대할 수 있다. 이는 캠퍼밴을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소비자에게 또 하나의 선택지를 제시하는데, 렌탈이 활성화된 시장에서 기존 화물밴을 빌려 화물칸에 플러그밴을 장착하고 알빙을 즐길 수 있다.

플러그밴은 르노마스터, 피아트 듀카토, 시트로엥 점퍼, 푸조 박서, 메르세데스 벤츠 스프린터, 이베코 데일리, Hyundai H350 등 유럽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다수의 대형 밴을 대상으로 하며, 박스형태로 비슷한 규격의 밴에 호환된다. 설치과정이 있어 일체형보다 번거로운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플러그밴의 셋팅은 매우 간단하고 시간은 5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그리고 기존 캠퍼밴에 비해 시설 이동이 쉽게 설계되어 자전거, 오토바이 기타 스포츠 장비나 캠핑 장비를 적재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한다.

출처-PlugVan

구조는 라운지, 주방, 침대 공간(화장실 및 샤워실 모듈 별도 추가) 등 필요한 생활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기존 모터홈보다 유연하게 변환되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내부는 스마트 홈 시스템을 적용해 기후, 온도, 시스템 및 레벨 모니터링, GSP 연결 등 모든 것을 한 번에 조정할 수 있다. 여기에 웹에 연결하면 아마존 알렉사(Amazon Alexa) 음성 컨트롤도 사용할 수 있다.

몇 번의 프로토 과정을 거쳐 CMT 전시회에 소개된 플러그밴의 풀패키지 가격은 20,000유로 정도로 다소 높게 책정되었지만 곧 6,000유로 가격의 더 경제적이고 간편한 라인을 제공할 계획이다.

출처-ioCamper
출처-ioCamper

두 번째 소개할 모델은 헝가리 출신의 엔지니어 타마스 라츠코(Tamas Laczko)가 더 편안하고 유연성을 갖춘 독특한 알빙을 경험하고 싶은 마음에서 착안한 이이오캠퍼(ioCamper)이다. 국제 클라우딩 펀드인 인디고고(INDIEGOGO)를 통해 자금을 모아 제작 중이며 2018년 디자인 특허를 취득했다.

출처-ioCamper

아이오캠퍼는 앞서 소개한 플러그밴과 같이 기존 밴에 실어 다닐 수 있는 모터홈으로 플러그밴에 비교해서 무겁고 밴에서 나왔을 때 엄청난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확실한 차별성을 보인다. 가족 단위를 위한 모듈 모터홈으로 박스형태가 외부로 나오면 T자 모양으로 확장되어 주방, 거실, 침실 개별 공간을 둘 수 있을 정도로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다. 밴에 실어 이동하지 않고 정박하여 독립형 주택 혹은 게스트 하우스로도 활용할 수 있다.

출처-ioCamper

현재 아이오캠퍼의 설치 및 확장 프로세스는 부분 수동이며 일부는 자동으로 컨트롤 하는데 힘들이지 않고 5~10분이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자금적인 문제로 아직은 수동을 부분 적용하였지만 추후 완전 자동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자동 하드웨어는 아이오캠퍼의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된 스마트 장치에 의해 활성화한다. 아이오캠퍼는 6월 두 번째 프로토타입 개발을 앞두고 있으며, 가격 및 생산은 미정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플러그밴(www.plugvan.com), 아이오캠퍼(www.iocamper.com)를 통해 확인 바란다.

사진┃ 플러그밴, 아이오캠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