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캘리포니아 비치 캠퍼밴과 함께라면 언제나 주말!
폭스바겐 캘리포니아 비치 캠퍼밴과 함께라면 언제나 주말!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18.09.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스바겐 캘리포니아(VOLKSWAGEN Califonia)모델은 오리지널 폭스바겐 캠퍼와 60년 역사를 거쳐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자유와 독립을 향한 모든 이들의 꿈을 대변할 수 있는 자유로운 캠퍼밴으로 재탄생되면서 Beach, Ocean 시리즈로 나뉘게 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가족을 위한 커다란 벙커의 캠핑카나 모터홈이 아닌 언제 어디로든 떠나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캠퍼밴의 성향은 최대 장점이다. 

독일 뒤셀도르프 카라반 살롱 2017에서 실물로 처음 만난 폭스바겐 캘리포니아 비치는 가장 심플하지만 국내 생활 패턴에는 적합한 모델로 보였다. 얼마 전까지 국내에서 볼 수 없던 모델이지만 렌트카로 등장했다는 소식에 직접 찾아보았다.

취재를 위해 방문한 한강시민공원에는 candy white&cherry red 컬러의 세련된 캠퍼밴 한 대가 서 있었다. 스타렉스 크기지만 실내 공간은 물론 성능에 있어서는 비교불가! 완벽한 풀플랫 구조의 2열 시트와 팝업 텐트는 4인 취침 공간을 제공하고 5인 탑승이 가능해 실용적이다. 주방 시설이나 화장실은 없지만 1열의 운전석과 동반석의 자유로운 회전과 측면 슬라이딩 도어에 결합되는 테이블을 꺼내 5명이 둘러 앉아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진 것만으로도 충분했다.

전면을 제외한 창문은 실내에서는 밖을 시원스럽게 볼 수 있지만 내부에 블라인드가 설치되어 완벽한 차단도 가능했다. 루프의 상판이 고정된 것은 의외지만 팝업 텐트 내부는 카라반의 침대와 같은 구조이며 완벽히 차단되는 재질로 상단부의 환기창을 통해 쾌적한 공간으로 바뀐다. 좌우에 이중 잠금 장치를 풀고 루프를 올리거나 내리면 텐트 설치는 순식간에 끝난다. 후면부 도어에는 2개의 캠핑 의자가 수납되고 트렁크 공간은 상당히 넓고 실용적이다. 웬만한 캠핑장비는 한 곳에 모두 수납이 된다.

후면부로 회전되는 시트
후면부로 회전되는 시트
리빙룸으로 활용 시
리빙룸으로 활용 시
완전히 풀플렛되는 시트와 얇은 매트리스가 제공
완전히 풀플렛되는 시트와 얇은 매트리스가 제공
기본으로 장착된 견인장치
기본으로 장착된 견인장치

폭스바겐 캘리포니아 비치 캠퍼밴은 TSI Petrol 모델로 2.0l TSI 150ps의 출력을 자랑하며 오토 모델로 수입되었다. 심플하지만 실용적인 어닝과 최신 편의 장치를 고르게 갖추고 있다. 안전 사양은 폭스바겐 자동차와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캘리포니아 비치 모델과 오션 모델의 차이점은 길이와 실내의 고정 시설, 주방, 냉장고, 수납함 등의 유무에 따라 달라진 것이다. 캘리포니아 비치 모델은 공차중량 2,380kg이며 총중량 3,000kg이다. 카라반 살롱 2018을 통해 추가로 폭스바겐 그랜드 캘리포니아를 공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캘리포니아 비치 모델은 7인승 모델이지만 쾌적한 실내 생활을 위해 2열의 시트를 제거하였고 5인 탑승 구조로 바꾸었다. 리어 시트를 풀플랫하여 침대로 변환하면 2,000x1,500mm의 쾌적한 취침 공간으로 바뀐다. 견인장치도 장착이 되어 있고 도메틱 냉장고와 각종 캠핑용품, 침낭, 취사도구, 화로대 등 대부분을 챙겨주므로 캘리포니아를 렌트(문의전화 : 010-6774-9114)해 어디든 자유롭게 체험을 즐겨볼 수 있다.

캘리포니아 비치는 초보자라도 쉽게 다룰 수 있고 기동성이 뛰어나 친구들과 주말 나들이에 적합한 모습이다. 캠핑을 좋아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용품이 갖추어져 있어 몇 가지 소모품만 준비하면 되고 유럽 캠퍼밴을 구입하려는 예비 알비어라면 유럽 캠퍼밴의 감성을 느껴볼 수 있다. 조만간 캘리포니아 오션도 수입, 렌트카로 만날 수 있게 된다니 반가운 소식이다. 하지만 국내 판매를 위한 준비는 아직 미정이라 유럽 캠퍼밴을 만난 것도 절호의 찬스였다. 누군가는 차박이나 국산 캠핑카와 비교를 하겠지만 오랜 전통과 기술력은 캘리포니아의 매력을 돋보이게 한다. 캠퍼밴은 캠핑카와 다른 부류임을 이해한다면 이런 형태의 캠퍼밴이 실용적인지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