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 역사 KIP CARAVAN 국내에 첫 상륙
80년 역사 KIP CARAVAN 국내에 첫 상륙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17.11.0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특한 네덜란드 스타일 카라반

국내엔 생소한 made in 네덜란드, KIP CARAVAN의 첫 시작은 1934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947년 첫 카라반을 제작한 Jan Kip은 1949년도에 50대를 생산하며 대량 생산 체계를 갖추었고 후면부가 오픈되는 타입의 소형 카라반에서 Pop-Top Roof의 Kompakt 모델을 성공시키며 1971년에 총 1만대 판매 실적을 올리며 디자인, 기술력, 최상의 재료를 사용해 35,000대 이상을 제작하였고 20년 이상 사용하는 강한 내구성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KIP 카라반 전시장 풍경
KIP 카라반 전시장 풍경

KIP카라반의 주요 특징

1980년대부터 KIP카라반은 에어로다이나믹한 디자인을 적용해 주행성을 향상시켰고 AL-KO Euro Delta chassis를 활용해 안정적이면서도 특별한 KIP카라반의 아이덴티티를 구현하고 있다. 다른 카라반과의 가장 큰 차별화는 전체 너비로 Kompakt 모델은 1,870mm, Vision은 2,100mm, 가장 큰 Grey Line이 2,290mm로 확장 미러를 사용하지 않아도 견인차에서 후방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시야를 확보하고 있다.

디자인 측면에서 가장 주목할 포인트는 바로 루프에서 사선으로 뚝 떨어지는 전면부와 후면부에서 바라보면 정사각형에 가까운 뒷태 그리고 고급스러운 팝탑 구조의 외형이다. 실내는 편안한 취침을 위해 매트리스와 소파의 쿠션을 약간은 딱딱하지만 견고하게 제작해 변환시의 완벽한 피팅을 보인다. 대형 수납장과 일체형의 고급스러운 창문, 고품질의 인슐레이션, 벽체, 외부 디자인과 색상까지 모두 완벽한 주문 제작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알비어의 취향에 따른 주문 제작 방식이 나만의 카라반을 소유할 기회를 주지만 제작에 따른 기간과 배송 기간은 감안해야 한다. 

KIP 카라반의 전면부 사선으로 뚝 떨어지는 디자인은 예전 모습 그대로를 유지하고 있다

KIP카라반의 Line-up

현재 KIP카라반의 주요 라인업은 Kompakt, Vision, shelter로 구분되는데 최근 제작되는 카라반은 기존의 KIP카라반 패밀리룩은 그대로 이어가면서 세련되고 현대적인 디자인 감각이 더해져 이색적인 분위기를 전한다. 가장 중요한 가격대 역시 적정선이며 가구의 마감이 뛰어나 2천만 원대의 가성비로 라이벌의 치명적인 경쟁 상대가 될 것이다.

KIP Komapkt, Shelter 라인업의 모델들은 750kg 이하로 인증되어 가볍고 전체 너비가 1,830mm로 사이즈가 작아 견인차에 대한 부담을 낮추었고 움직임이 민첩하며 2,250mm의 전체 높이로 지하 주차장에 쏙 들어갈 수 있어 소형 카라반 시장에 다크호스가 된다. 

Kompakt 모델의 주요 특징

Kompakt 라인업은 3가지 세부 모델 KK 37, KK37 EKV, KK37 TCB로 세분화 되는데 화장실 유무와 레이아웃이 다르다. 전체 길이는 5,500mm으로 동일하고 실내는 3,700mm로 300급 중반, 실내 너비가1,700mm, 실내는 팝 탑 확장 후 2,030mm로 여유롭다.

최근 국내에 소개된 프랑스 명품 트리가노 실버 시리즈와 거의 동일한 특징을 보이는데 국내에 독특한 또 하나의 RV 카테고리를 만들지 않을까란 예상을 해본다.

전면부와 루프로 이어지는 이동용 손잡이는 일체형으로 레저 용품의 적재를 위한 루프랙으로도 활용 가능하고 전면부 스토리지가 좌우로 분할 오픈되는 방식도 독특하다. 후면부의 일체형 디자인은 감각적이다. 다소 심플한 데칼과 장식이지만 다양한 색상의 선택과 실사 출력을 통한 랩핑 혹은 도색 타입으로 개성을 표현할 수 있어 국내에 그 반응이 궁금해진다.

출입구를 들어서면 후면부는 주방, 바로 옆의 가구 상판을 올리고 몇 가지 변환 작업을 마치면 고정식 화장실이 만들어진다. 공간활용성은 높지만 호불호가 나뉘는 포인트가 된다. 컴팩트 모델은 2~3인 구성으로 좌우의 폭이 약간 좁아 180cm 이상의 성인이 사용하기엔 무리지만 변환 후 상당히 견고하고 안정적이다.

이 크기에 편안하게 화장실을 갖추었고 2명이 넉넉하고 여유롭게 활용하며 주차, 운행의 부담까지 줄인 모델이면서 가구의 견고함과 컬러 선택이 잘 어울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말 그대로 부담없는 ‘컴팩트함’ 단어 그 자체를 느낄 수 있었다. 

KIP KOMPAKT 모델의 실내 디자인 / 팝업 루프로 실내 공간을 확장하고 있다
KIP KOMPAKT 모델의 실내 디자인 / 팝업 루프로 실내 공간을 확장하고 있다

KIP Shelter, 'Where adventure begin'

보통 아웃도어 활동에서 ‘셸터’란 단어를 자주 볼 수 있다. 거주지이자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피신을 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의 개념이고 KIP카라반 Shelter 라인업은 그 단어의 의미를 잘 반영하고 있다.  ‘안전한 피난처’라기 보다는 심플하고 자유롭게 활용 가능한 다용도의 소형 카라반에 가깝다. 때로는 바이크를 싣고 이동할 수 있는 트레일러가 되기도 하고 오프로트 트레일러, 서핑 보드, 카약을 실은 아지트겸 든든한 휴식처가 되어 준다. 생각보다 실내는 크고 편안하다. 사진을 래핑해 광고 효과도 뛰어나고 개성 표출에 있어서는 최적이다.

다양한 형태의 외부 어닝, 텐트를 결합할 수 있는 확장성이 뛰어나 셸터의 단점을 완벽히 커버할 수 있다.전체 길이는 4,600mm, 실내 길이가 2,900mm이며 전체 너비가 1,850mm로 기동성이 카고 못지않게 뛰어난 모델이고 오프로드 버전의 경우 지상고가 높고 옵션이 뛰어나 운반을 위한 트레일러와 숙소의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았다. 전면의 11자 소파 중 하나는 폴딩 타입으로 접을 수 있어 적재 공간으로 활용된다. 가벼운 경량화와 팝업 루프라 지하 주차장으로 출입, 보관, 견인에 대한 부담은 해결된다.

KIP카라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빈티지 KIP KK300 카라반’을 처음 본 이후부터였다. 국내에 KIP카라반이 수입된 것은 2016년이지만 홍보가 되지 않아 알고 있는 사람은 소수라고 한다.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카라반나라에서 네덜란드 본사를 통해 KIP카라반을 수입 판매하게 되었고 2018년이면 KIP카라반을 직접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세련된 컨팩트한 외형과 가성비를 갖춘 네덜란드 KIP카라반에 대한 소개를 마치며 또 다른 브랜드의 새로운 카라반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KIP CARAVAN 구매는 카라반나라로 문의(031-953-5085)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