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국산 캠핑카의 모든 것 1편
[기획특집] 국산 캠핑카의 모든 것 1편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18.07.11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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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만 해도 카고 트레일러가 춘추전국 시대를 방불케 할 정도로 경쟁이 치열했고 그 다음에는 영국 카라반이 또 다른 전성기를 맞이했었다. 이제는 캠핑카다. 2017년을 기준으로 현재까지 1톤 승합차, 화물차, 시티밴 베이스의 소형 캠핑카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뜨겁고 트렌드를 만들고 있다. 이번 특집기사에서는 2018년 오늘, RV 시장을 달구고 있는 국산 1톤 소형 캠핑카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다.

+ 캠핑카의 베이스 한계? 한국형 캠핑카의 등장!

온라인상에 국산 캠핑카 관련 기사가 뜨면 가장 많은 댓글은 캠핑카의 베이스에 대한 불만으로 시작된다. 그럼 반대로 질문을 던져본다.

가장 좋은 캠핑카의 베이스는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제일모빌 에드윈 시리즈, 넓고 여유로운 공간성을 자랑하는 국산 캠핑카의 원조 모델
제일모빌 에드윈 시리즈, 넓고 여유로운 공간성을 자랑하는 국산 캠핑카의 원조 모델
버팔로 오토홈스 홈스밴630(HV 630),  양산형 카라반(데스랩스 씨조이 모델)과 화물차 베이스의 결합으로 탄생
버팔로 오토홈스 홈스밴630(HV 630), 양산형 카라반(데스랩스 씨조이 모델)과 화물차 베이스의 결합으로 탄생

미국, 유럽의 세련되고 멋스러운 모터홈들. 특히 벤츠 스프린터, 피아트 DUCATO, RAM 등 수많은 수입 모터홈 전용 섀시를 갖춘 저렴한 디젤 엔진 베이스가 국내에 수입되지 않는 현실에서는 수입 모터홈은 먼 나라의 이야기일 뿐이었다. 물론 가솔린 모델은 일부 수입되어 판매하고 있지만 국내 규정에 적합한 모델은 현재까지는 손에 꼽을 정도로 한정적이다. 

시티밴 타입의 은하모빌 오즈 캠핑카
시티밴 타입의 은하모빌 오즈 캠핑카

정부의 규제와 탁상행정이 나은 이 현실 속에서 한국형 캠핑카를 제작한 국내 제조사들의 노력은 수많은 불만 댓글 속에 묻히기 일쑤다. 물론 모든 지적 사항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현재의 한국형 캠핑카가 탄생하기까지 수많은 시간을 노력해온 제작사의 노력과 그 뒤의 규제는 알지 못한채 온라인상에서 내뺏는 불만 보다는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는 게 바람직하다.

은하모빌 오즈 캠핑카, 확장 베이스로 새롭게 탈바꿈한 최신 모델
은하모빌 오즈 캠핑카, 확장 베이스로 새롭게 탈바꿈한 최신 모델

국내의 소형 캠핑카 시장은 기아 봉고 시리즈, 현대 포터 시리즈, 승합차 스타렉스 시리즈가 대부분일 정도로 근본적인 베이스의 한계를 안고 있다. 물론 최근에 봉고 III, 포터 II, 그랜드 스타렉스로 기본 베이스의 성능 향상과 디자인이 바뀌었고 여기에 특장 업체의 기술력이 결합되면서 섀시와 프레임의 확장이 가능해 캠핑카 시장에도 많은 변화를 거치게 되었다.

베이스의 변화는 곧 캠핑카 실내의 변화와 더불어 유저들의 긍정적인 반응으로 이어지면서 폭발적인 판매로 직결되었다. 화물차 베이스로 제작된 3인승에 머물지 않고 더블캡을 베이스로 하는 5인승으로 승차 인원을 확대하면서 노부부가 아닌 대가족의 여행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기에 이른다.

 

화이트 하우스에서 제작한  올 뉴 카나발을 베이스 팝업 캠핑카
화이트 하우스에서 제작한 올 뉴 카나발을 베이스 팝업 캠핑카

또 하나의 특징은 기존의 제약이 많던 캠핑카와 달리 조금은 심플한 레저용, 이동 업무용 차량이 등장하면서 외형상으로 구분이 어려워 캠핑카라는 용어로 혼용해서 쓰고 있다는 점이다. 그랜드 카니발 기반의 일부 모델과 모듈 타입으로 간단하게 변형된 캠핑카 외에 시티밴, 워크스루밴 기반의 캠핑카까지 등장하면서 선택의 폭을 더욱 넓히고 있다.

01  스타렉스 승합차 기반의 캠핑카

스타렉스 승합차 베이스의 캠핑카는 두 가지 타입으로 양분된다. Class B 타입의 캠핑카와 Class C 타입의 벙커 베드를 갖춘 캠핑카, 좀 더 세부적으로는 3인승과 5인승으로도 구분할 수 있다. 베이스에 따라 2WD, 4WD로도 세분화된다.

가장 큰 장점은 기본 베이스가 승합차라 승차 인원의 변화가 자유롭다는 점이다. 하지만 승합차 구입 가격이 비싸고 기존 시설의 철거, 외벽의 철거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낭비된다는 단점을 가질 수밖에 없다.

밴텍 라쿤팝 캠핑카, 새로운 베이스로 제작된 밴텍 캠핑카와 확장 텐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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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텍 라쿤팝 4wd 모델, 심플한 후면부 확장 주방으로 실내 공간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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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모빌 에드윈 모델,국내 캠핑카 시장의 선두주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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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새로운 ES5, 7 시리즈 출시/4륜 구동 기반의 캠핑카 E5는 뉴 그랜드 스타렉스 승합 섀시 기반, 7900만 원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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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오탑에서 선보인 EDGE V6 캠핑카의 세련된 외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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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우모터스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루프 확장을 통해 취침 인원을 늘릴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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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시대캠핑카 에이스캠핑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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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홈 전용 섀시를 공급 받는 외국과 다른 국내 제작 환경이 국내 캠핑카 가격을 상승 시킨 원인이 된다. 기아와 현대 입장에서는 아무리 RV 시장이 확장된다고 해도 수량이 적어 크게 관여할 필요가 없다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밴텍 라쿤 시리즈, 제일모빌의 EDCAMP 시리즈, 성우모터스의 현대 스타렉스 캠핑카 시리즈로 대변되던 기존 시장에 오텍 캠피아 시리즈, 선진정공의 히든백 시리즈가 등장했지만 크게 성공하지 못했고, 가장 중요한 변화로는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가 2018년 모델을 시작으로 새로운 이미지로 바뀌었다는 점과 기본 베이스의 가격이 2,365~3,205만 원으로 편의사양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인상된 점이다.

<봉고3, 포터2, 워트스루밴&시티밴, 카니발 등의 캠핑카에 대한 2편은 내일 연재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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