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알빙을 책임지는 케이트레일러 우사현 대표 인터뷰
안전한 알빙을 책임지는 케이트레일러 우사현 대표 인터뷰
  • 매거진 더카라반
  • 승인 2018.07.24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을 우선으로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한 견인장치의 꿈

알빙에 대한 인기와 더불어 알비어들이 급속히 늘고 있는 요즘, 크고 작은 사건사고들이 심심찮게 들려온다. 도로 주행 중의 추돌 사고는 물론 인명사고로까지 이어지고 있어 알빙&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알빙과 여행, 견인장치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수원에 위치한 K-Trailer를 방문해 우사현 대표를 만나보았다. 

2018 코리아 카라반 페스티벌을 비롯해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RV 행사에는 빠지지 않고 참여해 묵묵히 참가자들의 견인장치를 꼼꼼히 점검해주는 업체가 있었다. 바로 견인장치 장착 업체로 더욱 잘 알려져 있는 K-TRAILER다. 견인장치와 안전, 알빙을 위한 다양한 악세서리와 캐리어, 루프랙 시스템 등으로 잘 알려진 케이트레일러와 견인장치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본다.

케이트레일러 우사현 대표

# 케이 트레일러의 시작?

K-Trailer의 시작은 2014년 2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트레일러를 제작하거나 판매하기에는 너무 사업이 커져 그 베이스인 견인장치의 판매, 장착을 베이스로 하는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K-Trailer’란 네이밍은 한국을 대표하는 RV 대표 업체로 거듭났으면 하는 바람을 담고 있다. 

# 트레일러와의 첫 인연!

“처음에 집 한 채를 손수 짓기 위해 필요한 자재와 물건들을 실어 날라야 하는데 트럭을 구입하기보다 직접 트레일러를 제작해 일을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트레일러&견인의 매력에 점차 빠져들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업체 대표님들은 캠핑이 좋아서 시작했다지만 저의 경우는 집 때문에 트레일러를 견인하게 되었고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되었죠. 캠핑과는 전혀 연관이 없었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보다 안전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워낙 자동차를 좋아하다 보니 판금, 도장을 했었고 경정비를 포함해 자동차를 좋아하다 보니... 관련 업체에서 일을 배우기 시작했고 독립해서 새롭게 수입 견인장치, 국내 견인장치의 대리점으로 견인장치 장착 위주로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항상 재미있고 좋습니다.”

우사현 대표는 사람들이 너무 안전에 대해 소홀한 것 같다고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견인장치 장착 작업이 한창인 정비동 모습. 소형 카고 트레일러와 툴레 등 다양한 용품도 전시

\# K-Trailer의 장점

무언가 작업에 있어 문제가 발생했다면 잘못에 대해 인정하고 원인 파악을 한 후 빠르게 해결책을 찾아 고치려고 하는 편이다. 하지만 제품상의 결함이나 하자로 인한 문제는 그리 많지 않다. 사용자의 잘못일 수 있어 항상 주의를 요한다. 관련 업체의 명백한 잘못이 아닌 경우라도 무조건 과잉 대응을 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깝다.

업체의 대응은 물론 ‘RV 커뮤니티에서도 어느 정도 대응을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한다. 하지만 서로의 잘잘못은 따로 해결해야 한다. 소비자의 요구가 너무 무리한 경우는 법적인 대응을 하거나 판매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무엇보다 “유저이자 손님 입장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알빙에 있어 견인장치와 안전은 가장 중요한 기본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사업영역

케이 트레일러는 견인장치를 베이스로 시스템 캐리어, 루프 박스, 카고 트레일러 및 용품을 취급하고 그 중에서 메인은 견인장치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티아이토우, 보살, 아라곤, 모비스, 브링크 외에 케이 트레일러의 노하우가 들어간 케이 히치를 자체 개발해 판매를 하고 있다.

사업 시작 후 남양 연구소에서 협업에 대한 제안을 받았고 국내에 출시되지 않은 견인장치를 제작해서 보급하기에 이르렀다. 많은 업체의 견인장치를 취급하면서 수많은 연구와 개발을 통해 40종 정도의 자체 히치를 개발했다. 현재는 가격 경쟁력을 가진 뛰어난 성능의 견인장치 보급에 집중하고 있는 시점이다. 국산차에 맞는 안전한 견인장치를 차근차근 개발하려 한다.

유럽 견인장치만큼 안전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 개발이 목표입니다. 국산 견인장치로 수입 판매가 가능하도록 하는게 최종 목표입니다. 유럽에서 인정받는 제품을 만들려 하고 있습니다.

유럽 제품과 미국 제품의 장점을 고루 갖춘 히치 타입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미국, 유럽의 장점을 고루 갖춘 제품이 탄생될 것입니다. 시험, 테스트를 거친 안전한 제품이 될 것입니다. 견인장치를 테스트할 수 있는 시험 테스터기도 상당히 복잡하고 전문화되어 있어 쉽지만은 않더라구요.

케이트레일러에서 장착했다는 표시를 나타내는 스티커/ 꼼꼼한 작업을 진행중인 전문 엔지니어 모습

진동 테스터기를 이용해 3D로 파악해야 하는데 지금으로서는 트레일러 견인과 배출가스 테스트기용으로 자체 제작하고 있다.

전기 작업이 가장 어렵다. 신차의 경우, 기본 매뉴얼은 있지만 순간순간 옵션, 수입차나 국산 신차에 따라 전기 장치가 미세하게 바뀌는데 오류가 많습니다. 전국에 있는 모든 차종에 맞춘 차종에 대해서는 에러가 뜨거나 차단이 되는 경우, 많은 변수가 발생할 수 있어 어렵다. 최대한 하자가 없이 작업하려고 하는데 어렵다.

하체 보강에 대한 부분도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 프레임 바디는 괜찮지만 모노코크 바디의 경우, 보강이 잘못되면 서로 역작용을 할 수 있어 우레탄 완충기나 보조 장치를 추천하고 있다. 전축을 줄여 균형을 맞추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한국적인 캠핑 스타일도 근본적인 습관을 바꾸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알비어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내 가족과 안전하게 여행을 다니고자 하는 게 알빙인데 현재 유저들은 너무 쉽게만 생각하고 있는 것 같고,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미국식 커플러의 경우, 각도를 잘 못 잡으면 제대로 결합이 안된 상태에서 운행하다 사고나는 경우가 아직도 많다. 사소한 습관 하나가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진동에 의해 나사들은 자주 풀릴 수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한다.

자전거 캐리어 시장은 어떤가요?

예전보다는 많이 좋아졌죠. 자전거를 올리면 풍절음이나 올리고 내리는게 힘들어 견인볼형으로 바뀌고 있고 견인볼형 캐리어는 수직하중이 더욱 가벼워야 한다.

점점 커지는 박스형 캐리어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 자전거 캐리어는 번호판을 인정하지만 박스형은 인정을 안 해주고 있다. 적재공간 확보를 위한 것이라면 가볍고 부피가 큰 물건만 활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자전거 캐리어는 이지 폴더 모델이 가장 인기가 놓고 백업 박스 타입이 가장 인기가 좋습니다.

알빙 관련 용품 취급

툴레 어닝을 본격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어닝도 장착하고 있다.

K-TRAILER가 보는 최근 동향이나 트렌드의 변화는 어떤게 있을까요?

예전에는 국산 견인장치, 최근에는 수입 견인장치의 장착이 많아지고 있고 수입차에 달지 못하는 것만 미국식, 국산 견인장치가 맡고 있습니다. 국내 장착점도 많이 생겨 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장착점이 많아져서 긴장하고 있습니다. 신생업체의 경우라면 전기 장치에 대해 더욱 신경써야 할 것이다.

케이 트레일러에서 추천하는 관리 요령 및 주의 사항

6개월이나 1년마다 정기적으로 AS를 받으러 오길 추천한다. 진동에 의해 볼트가 풀릴 수 있어 페인트 마커를 이용해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처음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엔진 오일을 갈 때나 리프트에 올릴 경우 항상 견인장치를 점검하고 관리하도록 권한다.

크게 신경써야 할 부분은 없지만 아직도 분리하고 다니는 것에 대한 문제가 있다. 항상 분리하고 다니길 권한다. 오염으로 인한 문제를 막기 위한 조치이기 때문이다. 수직하중과 견인력을 정확히 지켜주었으면 한다.

정비 작업으로 한창인 모습

┃앞으로의 계획이나 바라는 점이 있을까요?

견인장치를 만들고 부족한 점이 많지만 최대한 안전을 생각하고 있다. 수입 견인장치만큼이나 좋은 제품을 보급하고 수출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저희는 견인장치가 메인이기 때문에 그리고 계속 성장을 시키고 싶기 때문에 케이 트레일러는 전국에 트레일러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어떤 차종에 어떤 견인장치가 좋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통해 장착을 하셨으면 한다.

┃예비 유저들에게 견인장치 선택하는 데 있어 요령이 있다면?

그래서 인터넷으로 견인장치를 구입하려고 알아보는 유저들을 위해 1인 방송으로 모든 차종에 견인, 피견인차와의 실제 테스트 현장을 방송으로 보여주려고 준비중입니다. 현재 사무실, 공장 이전으로 바빠서 아직 못하고 있습니다. 언제쯤 될지 기대해 보았으면 합니다. 올해가 가기 전에 계획대로 했으면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